“넷플릭스, 쿠팡와우, 유튜브 프리미엄… 어디까지 ‘구독’ 중이신가요?”
OTT에서 원하는 영화와 드라마를 마음껏 보고,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무제한으로 음악을 듣는 일상. 매달 일정 금액을 내고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는 ‘구독’은 이제 우리 삶의 일부가 되었죠. 영화, 음악뿐 아니라 식품, 생필품, 심지어 자동차를 타는 방식까지 구독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어요. 바야흐로 ‘구독경제’의 시대예요.
하지만 매달 빠져나가는 소액 결제가 모이면 꽤 큰 비용이 되죠. 점점 늘어나는 구독 서비스와 인상되는 요금, 복잡한 해지 절차까지 겪으며 ‘구독 피로감’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반면, 구독을 통해 소유하지 않고도 다양한 것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는 이들도 있죠.
이번 생생MZ톡에서는 MZ세대가 실제로 어떤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지, 사용하면서 느낀 점과 앞으로의 구독경제는 어떻게 달라지면 좋을지 함께 이야기 나눠봤어요.
생생 MZ톡 참여자
- 두입베이글(32세, 프리랜서)
- 므잉(30세, 직장인)
- 양양(35세, 회사원)
- 네오(30세, 직장인)
- 순(33세, 편집자)
- 아구(30세, 직장인)
- 라마(35세, 직장인)
지금 사용 중인 구독 서비스는 몇 개인가요? 그리고 한 달 구독료는 얼마 정도인가요?
- 두입베이글(32세, 프리랜서): “OTT, 배달 앱, 클라우드 저장소, 디자인 툴, AI 툴, 아티클 구독까지 다 합치면 10개 넘게 구독하고 있어요.”
가족들이랑 나눠 쓰는 OTT 서비스들을 합치면 월 3만 원 정도, 배달 서비스는 2만 원, 구글 원이나 카카오 구독, 업무용 툴들은 5만 원 이상이에요. 다하면 한 달에 10만 원이 훌쩍 넘더라고요.
- 므잉(30세, 직장인): “유튜브 프리미엄(10,900원), 쿠팡 와우(7,890원), 전기 가오리 콘텐츠(16,000원)까지 매달 35,000원 정도 나가는 것 같아요.”
이 외에도 티빙, 왓챠, 배민1, 컬리 등은 필요할 때만 결제해요. 통신사에서 네이버 플러스 혜택처럼 따라오는 구독 서비스도 많아서 그걸 이용하기도 하죠.
- 네오(30세, 직장인): “몇 가지 앱만 남기고 이용하던 구독 서비스를 다 정리하고, 한 달에 3만 원 이내로 쓰고 있어요.”
공부 앱이랑 유튜브 구독은 정말 만족스러워요! 가격이 자꾸 올라서 그게 좀 슬프긴 하네요.
- 아구(30세, 직장인): “유튜브 프리미엄, 쿠팡 와우 멤버십, 넷플릭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실제 지출은 0원이에요.”
유튜브 프리미엄은 체험판을 쓰면서 무료로 이용하고 있어요. 쿠팡과 넷플릭스는 가족 계정이고요. 독서 서비스인 밀리의 서재도 통신사 혜택으로 무료로 이용 중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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