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생명보험 업계 3위 사업자, 교보생명이 내년 하반기까지 금융 지주사 전환을 추진하고 있어요. 지주사는 실제로 물품 생산이나 서비스 제공 등을 하는 것보다는 다른 주식회사를 지배하고 경영하는 것이 주 사업활동인 주식회사를 뜻해요. (🗝️)
교보생명은 손보사 인수를 추진 중이에요
금융 지주사로 전환하려면 생명보험 외에도 사업 영역을 넓혀야 합니다. 교보생명은 지주사 전환을 위해 2년 전에는 AXA손해보험, 지난해에는 MG손해보험 인수전에 뛰어들기도 했어요. 앞서 두 번의 시도는 실패했는데, 이번에는 카카오페이손해보험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아직 확정된 건 없어요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카카오페이와 카카오가 각각 60%와 40% 지분을 갖고 지난해 4월 출범했어요.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손해보험 경영권을 교보생명 등에 양도할 방침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도 손해보험사 인수를 검토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느 회사를 인수할지는 결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이에요.
어피티의 코멘트
정인: 교보생명은 2005년부터 지주사 전환을 검토해 왔어요. 공식적으로 계획을 밝힌 것은 올해 2월 발표가 최초였습니다. 저출생, 고령화 등으로 인구구조가 바뀌면서 생명보험 사업만으로는 어려워질 수 있어서, 지주사 체계를 만들어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할 계획이라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