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경쟁 힘드니 돈 내고 SNS 해주세요

글, 정인


메타가 유료 기능을 추가해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서비스를 운영하는 ‘메타’가 유료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합니다. 유료 이용자에게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 방식이에요. 유료 본인인증을 하면 유명인이나 공인에게만 제공했던 ‘파란 딱지’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대표적입니다. 


‘파란 딱지’는 트위터에서 먼저 시작된 기능이에요. 트위터는 해킹 방지를 위한 이중 인증(2단계 로그인)도 유료 구독자에게만 제공하겠다고 예고했어요.

온라인 광고 매출이 불안해졌거든요

미국 온라인 광고시장의 강자, 구글과 메타의 온라인 광고시장 점유율이 줄고 있어요. 지난해 두 회사의 광고 매출 합계는 48.4%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절반 밑으로 떨어졌어요. 2021년 애플 아이폰이 이용자 정보 수집 정책을 변경한 이후로 맞춤형 광고 집행이 어려워진 거예요.


반면, 아마존은 뜨고 있어요

지난해 아마존의 온라인 광고시장 매출 비중은 11.7%를 기록했고, 올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측돼요. 월마트나 이베이 같은 유통플랫폼은 아마존 모델을 따르고 있습니다. 여기에 넷플릭스 등 OTT가 광고시장에 참전했고, 틱톡도 치고 올라오면서 온라인 광고시장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에요. (🗝️)  

어피티의 코멘트
  • 정인: 구글의 유튜브는 초기에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큰 저항 없이 유료화에 성공한 게 아닌가 싶어요. 참, 구글은 광고와 프리미엄 콘텐츠를 결합한 최초의 회사입니다. 2006년쯤 구글의 광고 결합 시도에 놀랍다는 반응이 많았는데, 어느새 광고가 당연해진 시대를 넘어 다시 유료화와 결합되는 시대가 왔네요.

공유하기

관련 글

20240910000002_0700
아이폰16 공개! 그런데…
현지 시각 9일, 애플이 신제품 라인업을 공개했어요. 애플의 첫 인공지능(AI) 탑재 아이폰, 3년 만에 나온 에어팟 차세대 제품...
K-Beauty
중소기업이 더 잘 나가는 업계도 있어요
우리나라는 전 세계 5대 화장품 수출국이에요. 그런데 올해 상반기 화장품 수출액 33억 달러 중 70%는 중소기업 제품이 일으킨 매출이었어요....
ej-yao-D46mXLsQRJw-unsplash
악재 겹겹이 쌓인 건설업 이유는 3고 3저 3부?
주택사업 경기가 어려워지며 건설업계 분위기가 심상치 않게 흘러가고 있어요.
rogan-yeoh-9DKea-629zg-unsplash
패션업계를 여는 새로운 비밀번호 S2B2C
중국의 패션플랫폼인 쉬인(SHEIN)의 행보가 최근 글로벌 패션유통업계 트렌드의 중심에 서고 있어요. 쉬인의 공격적인 시장 공략은...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