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집디자이너에서 독립 카피라이터로

 



 

더 나은 커리어를 위한 어피티의 뉴스레터, 커리어레터가 도착했어요!

‘지금까지 해온 일이 있는데,

직무를 바꾸는 게 가능할까?’

직무 전환에 대한 고민이 있으시다면, 오늘 <직장생활 대나무숲>을 꼭 읽어보세요. 그동안 일해온 업계, 맡은 직무를 벗어나 새로운 커리어를 만든 분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 오늘의 커리어레터 요약
  1. 이번 주 채용 일정: 이번 주 인턴, 신입, 경력직 채용 예상 일정
  2. 조이의 커리어 다이어리: 텐바이텐 편집디자이너에서 29CM 카피라이터를 거쳐 독립 카피라이터로 살아가기까지
  3. 직장생활 대나무숲: 직무 전환, 어떻게 했냐고요?
🗓️ 캘린더
이번 주 채용 일정
📢 코너 소개: 이번 주에 채용일정이 진행되는 기업이에요. 자세한 채용 정보는 기업 공고를 확인하세요!

신입: 팜한농(~7일), KB국민은행(~9일), SGC이테크건설(~11일)

 

신입/경력: 한국증권금융(~9일), 사조대림(~11일), 한미약품그룹(~14일), 파라다이스시티(~14일), 수협(~15일), KOBACO(~16일), 코레일테크(~16일), 신협(~19일), 한국동서발전(~19일), 현대자동차(~25일), 넷마블(~채용 시), 삼양홀딩스(~채용 시), 삼천리ES(~채용 시)

인턴: 신한저축은행 채용 연계형 인턴(~10일), 한화솔루션(~15일), 한화 채용 연계형 인턴(~21일)

 

💬 조이의 커리어 다이어리

편집디자이너에서
29CM 카피라이터를 거쳐
독립 카피라이터로 살아가기까지

글, 조이

소셜미디어 속 세상에는 잘 나가는 사람들만 가득해 보입니다. 남들은 다 하는 걸 나만 하지 않으면 소외감이 들고,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것처럼 보일까 봐 마음이 불편해지기도 하죠.

 

이런 감정을 느끼는 사람이 나 혼자만은 아닌 건지, ‘FOMO(Fearing Of Missing Out, 유행에 뒤처지는 것에 대한 공포 심리, 소외되는 것에 대한 불안감)’ 증후군이라는 용어도 생겨났어요. 

 

하지만 세상이 복잡해지고, 불안해질수록 ‘나답게’, ‘나만의 속도’로 ‘내가 지금 하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 내가 하는 일에 집중하며, 나에게 다가온 기회를 잘 잡아 키우면 부럽지 않은 나만의 일상을 누릴 수 있거든요. 오늘의 주인공 이유미 님처럼요. 

 

오늘의 프로일잘러, 이유미 님

 

조이: 하고 계신 일을 소개해 주세요.

이유미: ‘밑줄서점’의 대표이자 독립 카피라이터로 CJ, 네이버, 우아한형제들, 아모레퍼시픽 등 여러 기업 및 브랜드와 일하고 있어요.

 

그전에도 다양한 일을 해왔어요. 대학 졸업 후, 미술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기도 했고, ‘텐바이텐’에서 편집디자이너로, 29CM에서 에디팅 카피라이터로 일했습니다. 

 

“대표이자 독립 카피라이터로 일하고 있어요”

“특별히 하고 싶은 일이 없는 학생이었어요”

 

처음부터 하고 싶은 일이 명확했던 건 아니었어요. 대학 진학부터 고민이 많았습니다. ‘뭘 하고 살아야 하지?’라는 질문에 저만의 답이 없었어요. 

 

그래도 공부보다는 그림 그리는 걸 좋아하고 잘하는 편이었기에, 미대에 진학하는 건 자연스러운 절차였어요.

 

화실을 다니며 미대 진학을 준비하던 중, 학원에서 제 성격과 실기 실력에 맞는 학과로 ‘가구디자인과’를 제안했어요.

 

“전공도 저와 잘 안 맞았어요”

 

성적에 맞춰 가구디자인을 전공하게 되었지만, 저와 너무 안 맞았어요. 가구디자인을 하려면 기계를 다루며 목재를 직접 잘라야 해요. 어릴 적 손을 다친 경험이 있던 저에게는 공포스러운 일이었죠.

 

어찌어찌해서 대학을 졸업하고, ‘무슨 일을 해야 하나’ 싶던 차에 언니의 조언으로 미술학원 강사로 일하게 되었어요. ‘여기서 기술을 익혀서 내 학원을 차리면 되겠다’라고 생각하면서요.

 

이렇게 저는 대단한 야망이 있거나, 주관이 강한 사람이 아니에요. 남들의 조언을 생각해보고 괜찮은 것 같으면 선택하고 충실히 해내는 편입니다. 

 

“편집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만나고
변화가 시작됐어요”

 

어느 날, 네이버에서 편집 디자이너로 일하는 친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데, 친구의 연봉이 저보다 훨씬 높더라고요. 

 

이때부터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도대체 편집 디자이너가 하는 일이 뭔지 궁금해서 편집 디자인을 공부하게 되었어요. 

 

그런데 해보니 너무 재밌더라고요. 그렇게 편집디자인을 공부한 후 포트폴리오를 준비해 쇼핑몰 ‘텐바이텐’에서 일하게 되었어요. 

 

텐바이텐에서는 <히치하이커>라는 매거진을 만들었습니다. 브랜딩 차원에서 만드는 잡지라서 직원을 여러 명 둘 수는 없으니, 제가 글도 쓰고, 편집도 했어요.

 

“에이전시로 이직했지만
스트레스가 컸어요”

 

쇼핑몰에서 편집 디자이너의 일은 한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편집디자인 실력을 더 키워보고 싶던 터라, 텐바이텐을 떠나 에이전시로 이직했어요. 

 

하지만 에이전시에서의 일상은 제가 감당할 수 없는 스트레스의 연속이었습니다. 작업 스타일도 기존에 제가 해오던 방식과는 너무 달랐고요. 

 

에이전시를 나와야겠다고 생각하던 즈음, 텐바이텐에서 함께 일했던 이창우 대표님의 연락을 받았습니다. 새로운 서비스(온라인 편집숍 29CM)를 만들었다며 와서 글을 좀 써달라고 하셨어요. 

 

함께 일했던 상사의 제안였기에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는데, 카피 쓰는 일이 너무 재밌었어요. 대표님도 저의 자율권을 최대한 존중해 주셔서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이라는 점도 재미를 느끼는 데 한몫했습니다. 

 

동료들도 저에게 ‘작가님’이라고 불러주니, 더 잘하고 싶어서 더 열심히 공부하고 적용했어요.

 

“<상실의 시대>가
읽기의 문을 열어줬어요”

 

대학생 시절, 언니가 식탁 위에 놓아둔 무라카미 하루키의 <상실의 시대>를 읽게 되었습니다. 원래부터 책을 즐겨 읽던 아이는 아니었는데, 이 책은 너무 재밌게 읽혔어요. 

 

이후로 소설부터 시작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책을 읽어나갔어요. 좋아하는 작가를 발견하면 그 작가의 책을 다 찾아 읽었죠. 책을 꾸준히 읽어가다 보니 뭐라도 쓰고 싶어졌고, 그렇게 글쓰기가 시작되었어요. 

 

“읽고, 또 읽고, 쓰고 또 쓰고”

 

저는 책을 읽을 때 항상 밑줄을 그어요. 펜이 없으면 책을 읽을 수 없을 정도죠. 

 

카피라이터의 일은 읽기와 쓰기의 연속이에요. 사람들이 ‘힘들겠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제게 읽기와 쓰기는 일이라기보다는 취미에 가깝습니다. 

 

너무 당연한 말이지만, 잘 쓰고 싶으면 많이 읽고, 많이 써야 합니다. 계속 글을 읽고 적다가 카피를 뽑아야 할 업무가 있으면, 몇 시간을 그 주제에 집중하는 방식으로 결과물을 만들어 내요.

 

특히, 카피 쓰는 일은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게 큰 장점이에요. 저 혼자 결과물을 컨트롤할 수 있으니, 마음만 먹으면 결과물을 뚝딱 만들어 낼 수 있거든요. 

 

조이가 전하는
이유미 님의 ‘한 끗 차이’

 

① 느리고 서툴더라도 나답게 

 

<내가 제일 잘 나가>가 테마곡인 것처럼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느껴지는 사람이 있어요. 이유미 님은 그런 스타일과는 많이 다릅니다. 있는 듯, 없는 듯. 존재감이 크지는 않지만, 묵묵히 맡은 일을 멋지게 해내는 스타일이죠. 

 

이유미 님은 지금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꾸준의 힘’을 더하며 나답게 살아가는 오늘에 이를 수 있게 되었어요. 잘 나가는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나만의 속도로 나답게,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답니다. 

 

② 기회의 문을 조심스럽게 Get!

 

이유미 님이 현실에 안주한 것은 아니었어요. 나만의 속도대로 조금씩 계속 전진해왔죠. 미술학원 강사를 하다가 편집 디자인을 배우고, 편집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카피라이터로 변신하기도 한 것처럼요. 

 

내가 하는 일을 더 잘하고 싶어서 열심히 공부해서 배우고, 주어진 상황에 열심을 다하되 내게 다가온 기회를 흘려보내지 않고 꽉 잡아야 한다는 사실도 기억해 주세요. 

 

③ 때가 되면 과감하게 선택 

 

이유미 님의 ‘밑줄서점’ 내부

 

이유미 님은 마흔이 되던 해에 퇴사해, 독립 카피라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집 근처에 작은 공간을 빌려 ‘밑줄서점’을 열어 작업실 겸 활용하고 있어요. 

 

위험 회피형이라 변화를 싫어하지만, 이상하게도 퇴사 결정은 쉽게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더 잘 벌 수 있어서’ 선택했다기보다는 ‘덜 쓰더라도 행복하고 싶어서’였다고 해요.

 

지금은 직장생활을 할 때 보다 자유롭고 풍요롭게 일하면서도 엄마 역할도 잘할 수 있어 만족하고 있습니다. 

 

곧 북토크도 열 예정이에요!

이유미 님의 저서 <오늘로 쓴 카피, 오늘도 쓴 카피>를 주제로 한 북토크가 5월 11일 오후 7시 30분 건대입구역 인덱스숍에서 열립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 직장생활 대나무숲

직무 전환,
내가 해봐서 아는데 – ①

photo by Nick Fewings on unsplash

 

직장에서 물어보기는 어려운 고민들, <직장생활 대나무숲>에서 속 시원하게 풀어드립니다. 오늘의 주제는 ‘직무 전환’이에요. 어피티에 가장 많이 들어온 커리어 고민이기도 하죠. 

 

‘직무 전환이 가능한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64명의 구독자 분이 정성 어린 답변을 보내주셨습니다. 

 

사연 없는 직무 전환은 없어서일까요. 지금까지 받아본 <직장생활 대나무숲> 설문 중 답변 분량이 가장 많았습니다. 답변 내용도 ‘분량을 위해 함부로 손대거나 줄여서는 안 되겠다’ 싶을 정도로 깊었어요.

 

그래서 이 주제는 원문을 살리는 방향으로 편집하면서, 3화에 걸쳐 소개해 보려고 해요. 직무 전환을 고민하는 분들께 랜선 사수의 경험담이 도움 되길 바라면서요!

 

대행사 언론홍보 담당
👉 외식업계 기획·마케팅 담당

 

🔥 외식업계 기획·마케팅 2년 차 난난 님

 

언론홍보 대행사에 다닐 때, 일에서 의미를 찾지 못해 동기부여가 되지 않았던 점이 가장 힘들었어요. 누군가에겐 보람차고 매력 있는 직무였겠지만, 저에게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1년도 채우지 못하고 퇴사했고, 지금은 초기 단계의 외식업 컨설팅 스타트업에서 기획·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전 회사와는 다르게, 이 회사에서는 스스로 동기부여가 된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에요. 일의 양이 정말 많지만 스스로 이 일을 왜 하는지 이해하고,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더 쉬운 아이템을 기획할 수 있을지 생각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재취업을 준비할 때, 구직 플랫폼에 이력서를 올려두면 자꾸만 언론홍보 직무를 추천받거나 언론홍보 업계에서 연락이 와서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는데요, 그래도 제가 원하는 기획·마케팅이라는 키워드를 고집한 결과, 원하는 직무로 전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 회사는 이전 회사에서 외식업계 보도자료 아이템을 기획했던 경험과, 대학생 때 했던 각종 대외활동을 좋게 봐주셔서 1년 경력으로 인정해 줬어요. 

 

쓸데없는 경험은 없다고, 제가 과거에 했던 여기저기 흩어진 점과 같은 일들이 어느새 하나의 선이 되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직무 전환 이직을 할 수 있었어요.

 

소비재 기업 마케팅 담당
👉 외국계 에너지 기업 세일즈 매니저

 

🔥 에너지업계 세일즈 매니저 1년 차 빰뿡빵

 

저는 문화관광 및 경영학을 전공해, 국제회의 기획자로 첫 커리어를 시작했어요. 여기서 1년간 근무한 뒤, 외국계 소비재 기업의 주니어 마케터로 직무를 전환했어요. 지금은 외국계 에너지 기업에서 세일즈 매니저로 일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커리어인 국제회의 기획자로 일할 당시, 국제행사의 홍보마케팅 업무를 담당했던 게 두 번째 커리어로 가는 연결고리가 되었어요. 

 

이후 외국계 소비재 마케터로서 10개가 넘는 브랜드를 동시에 관리하며 주니어 마케터로서 마케팅의 키가 되는 일들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이 경험을 발판 삼아 지금은 전공과 무관한 에너지 기업에서 세일즈 업무를 맡고 있어요. 

 

최종적으로 현재 커리어를 선택한 이유는 크게 세 가지예요. 

  • 현재 회사(에너지 기업)의 지속가능성 및 에너지 산업의 성장 가능성
  • 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의 전환
  • 연봉 상승

 

2~3년간의 커리어를 포기하고 완전히 새로운 분야에서 새로운 직무를 시작한다는 것이 큰 부담으로 느껴졌지만, 미래의 제 모습과 성장 가능성을 고려해보면 업계와 직무를 바꾸지 않을 이유가 없었어요. 

 

현재 직무에는 70% 정도 만족하며 다니고 있어요. 나머지 30%는 업계에 대한 제 지식과 경험의 부족에서 오는 박탈감입니다. 30%는 앞으로 제 노력으로 채워나가야 할 것 같아요!

 

마케팅 담당
👉 핀테크 기업 개발자

 

🔥 핀테크업계 개발 2년 차 미나미 님

 

마케팅 직무로 일하던 때, 데이터 분석 능력이 업무에 도움 될 것 같아서 파이썬을 배우기 시작했어요. 그러다 프로그래밍 자체에 재미를 느껴 개발자가 되었습니다. 

 

‘일하며 보내는 시간이 많은 만큼, 내가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살자’가 제 모토였는데요, 지금은 개발이 너무 재미있고 가능한 한 오래도록 하고 싶다고 생각할 정도로 만족감이 큽니다. 

 

완전히 다른 직무로 전환했지만 후회한 적은 없어요. 직무 전환을 하기 전에 공부도 하고 인턴도 해보며 충분히 고민하고, 경험했거든요. 그래서 더 만족감이 큰 것 같아요. 

 

직무 전환을 ‘관심 있는 직무로 점차 확장해가는 것’이라는 개념으로 접해 보세요. 새로운 직무 경험도 해볼 수 있고, 내가 만족하면서 일할 수 있을지도 어느 정도 알 수 있더라고요.

 

어피티의 코멘트
  • 솔직한 이야기를 보내주신 분들 모두에게 감사드려요. 오늘 사연에 선정된 구독자분들에게는 5월 31일까지, 네이버페이 기프티콘 3만 원권을 보내드릴게요!
🔊 독자 피드백
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커리어레터를 읽고 좋았거나 아쉬웠던 점, 혹은 궁금하거나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문을 두드려주세요. 익명 참여도 가능하답니다. 더 나은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어피티가 도와드릴게요.
👉🏻 오늘의 커리어레터 친구에게 공유하기
💋 커리어레터를 만드는 사람들
도움을 청하는 주니어들을 돕는 일이 취미입니다. 일잘러의 이야기를 잘 듣고, 구독자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릴게요.
‘the 독자’는 어피티 구독자의 애칭이에요. 종종 머니레터와 커리어레터의 상황극, 기고글 속에 등장한답니다.
+ 그리고 어피티의 JYP, 정인, 졸리가 오늘자 커리어레터를 함께 만들었어요! 
UPPITY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20길 59-3 1층
ⓒ 2023. UPPITY All Rights Reserved.
stibee

좋은 뉴스레터를 만들고 전하는 일,
스티비가 함께 합니다

 

 

공유하기

최근 뉴스레터

juan-jose-BFJBY5a1b5w-unsplash
💼 독자님의 가장 큰 도전은 무엇이었나요?
안녕하세요, 어피티팀입니다. 오늘은 한 가지 전해드릴 소식이 있어요. 2022년 8월부터 매주 토요일 여러분의 이메일함을 두드려 온...
copper-colored coins on in person's hands
💼 연봉인상률이 너무 낮아서 고민이에요
드라마 단골 대사 중에 이런 말이 있죠. “나다운 게 뭔데?!”. 분노나 슬픔에 빠진 주인공을 향해 누군가 ‘너답지 않게 왜 그래?’라는...
man in white crew neck t-shirt standing on top of mountain during sunset
💼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좋아 보이는’ 것에 대가를 지불할 수 있다면 ‘좋아하는’ 거라고 해요. 그리고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기 위해 희생이 따르지만, 그럼에도...
woman wearing silver-colored ring
💼 나 자신보다 소중한 건 없으니까요
커리어를 이어가는 일은 선택의 연속입니다. 우리는 중요한 것을 놓치지 않고, 원하는 성과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만의 원칙에 따라...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