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 직무 전환 후, ‘내 일’의 즐거움을 찾다

 



 

더 나은 커리어를 위한 어피티의 뉴스레터, 커리어레터가 도착했어요!

커리어를 잘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하며 번 돈으로 내 자산을 만들어 가는 것도 정말 중요한 일이죠. 오늘은 일하는 청년 중, 조건만 맞으면 놓치지 말아야 할 정책, 2년간 400만 원을 적립하면 만기에 1,200만 원을 돌려받는 ‘내일채움공제’를 소개합니다.

🔎 오늘의 커리어레터 요약
  1. 이번 주 채용 일정: 이번 주 인턴, 신입, 경력직 채용 예상 일정
  2. 플랜B 연구소: 요즘 잘 나가는 프랜차이즈는 어딜까?
  3. 광고: 놓쳐서는 안 되는 지원사업이 있다면
  4. 직장생활 대나무숲: 직무 전환, 그 두 번째 이야기
🗓️ 캘린더
이번 주 채용 일정
📢 코너 소개: 이번 주에 채용일정이 진행되는 기업이에요. 자세한 채용 정보는 기업 공고를 확인하세요!

신입: 기아(~15일), 수협(~15일), 롯데캐피탈(~15일), NH농협캐피탈(~15일), 에스코어(~18일), 삼성메디슨(~18일), STX엔진(~22일), 롯데글로벌로지스(~23일)

 

신입/경력: 신협(~19일), NEW(~21일), LCC( ~21일), 현대자동차(~25일), 코오롱이엔씨(~31일), 삼양홀딩스(~채용 시), 삼천리ES(~채용 시),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상시)

인턴: 해양에너지 채용연계형 인턴(~18일),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체험형 인턴(~23일), 대륜이엔에스 채용연계형 인턴(~29일)

 

🔥 플랜B 연구소

프랜차이즈 창업,
업종별 1등 브랜드는?

📌 코너 소개: 꼭 퇴사하지 않아도, 새로운 회사에 취업하지 않아도 일하며 돈을 벌 수 있는 플랜B가 있다면? 생각보다 가까이 있는 프랜차이즈 창업, <플랜B 연구소>에서 알려드릴 테니 너무 어려워 말고 따라와 보세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할 때, 그 분야에서 1등인 곳이 어딘지 확인하면 빠르게 시장의 트렌드를 읽을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도 마찬가지예요. 

 

그동안 주로 소비자의 관점에서 프랜차이즈 매장을 바라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시야를 넓혀 ‘업종별 1등 매장이 어디인지’ 살펴보겠습니다.

 

👀 모든 데이터는 ‘마이프차’에 등록된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2023년 5월 11일 기준)

 

🍗 치킨: 국내 가맹점 수가 3만 개?

 

치킨 매장 수 TOP 5

  1. BHC: 1,946개 
  2. BBQ: 1,550개
  3. 처갓집양념치킨: 1,204개
  4. 교촌치킨: 1,145개 
  5. 굽네치킨: 1,125개

 

치킨 가맹점 평균 월 매출액 TOP 5

  1. 교촌치킨: 6,281만 원
  2. 치맥킹: 5,413만 원
  3. BHC: 5,271만 원
  4. 청년치킨: 5,022만 원
  5. 푸라닭: 4,469만 원
출처: 마이프차

 

치킨은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압도적인 분야예요.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2022년 우리나라 치킨 가맹점 수는 무려 29,373개입니다. 

 

브랜드 수도 583개로 굉장히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BHC, BBQ, 처갓집양념치킨, 교촌치킨, 굽네치킨이 매장 수 순위 TOP 5를 장식했어요. 순위권에 포함된 브랜드 모두 1,000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출 기준으로 보면 또 다릅니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교촌치킨으로, 월평균 매출액이 6,281만 원이에요. 

 

☕️ 카페: 이디야 vs. 메가커피

 

카페 매장 수 TOP 5

  1. 이디야: 3,018개
  2. 메가엠지씨커피: 2,357개
  3. 컴포즈커피: 1,805개
  4. 스타벅스: 1,778개
  5. 투썸플레이스: 1,462개

 

카페 가맹점 평균 월 매출액 TOP 5

  1. 카페온화: 4,470만 원
  2. 투썸플레이스: 4,217만 원
  3. 소진담: 3,983만 원
  4. The Coffee Bean & Tea Leaf: 3,944만 원
  5. 읍천리382: 3,456만 원

 

우리나라에서 3,000개 이상 매장 수를 가진 카페 프랜차이즈는 이디야가 유일합니다. 메가커피도 폭발적으로 성장했지만, 아직 매장 수 1위 자리는 이디야가 잡고 있어요. 

 

사실, 국내에서 외식업 프랜차이즈가 4000호점을 넘긴 경우는 아직 없어요. 파리바게뜨(3,429개) 다음으로 가장 많은 외식업 프랜차이즈가 이디야입니다. 

 

가맹점 평균 월 매출액 순위에는 낯선 브랜드가 보이는데요. 매장 수는 적어도, 평균 매출액이 높게 집계된 브랜드예요. 이번 기회를 통해 한 번쯤은 관심을 가져볼 만하겠죠?

 

🍔 패스트푸드: 버거킹이 잘 나가네?

 

패스트푸드 매장 수 TOP 5

  1. 맘스터치: 1,406개
  2. 롯데리아: 1,326개
  3. 써브웨이: 529개
  4. 버거킹: 473개
  5. 프랭크버거: 465개

 

패스트푸드 가맹점 평균 월 매출액 TOP 5

  1. 버거킹: 9,447만 원
  2. KFC: 7,878만 원
  3. 버거스올마이티: 6,398만 원
  4. 써브웨이: 6,141만 원
  5. 롯데리아: 5,922만 원

 

얼마 전 맘스터치가 국내 버거 프랜차이즈 최초로 가맹점 1400호점을 돌파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죠. 1970년대부터 시작된 국내 버거 프랜차이즈 업계 역사상 최초의 기록이에요. 

 

버거 프랜차이즈가 매장 수, 매출 순위권을 점령하고 있는 가운데, 샌드위치 업종으로는 유일하게 써브웨이가 포함됐어요. 2014년 100호점을 돌파한 이후, 8년 만에 5배 이상 성장을 거뒀습니다. 

 

업종 불문 1위는 어딜까?

 

우리나라에서 매장 수가 가장 많은 프랜차이즈는 어디일까요? 무려 15,0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한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궁금하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확인해 보세요!

 

점점 더 치열해지는 1위 전쟁 🔥

 

필진의 코멘트
  • 차차🐿: 앞으로 약 3회에 걸쳐, 여러분들이 관심 있는 업종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해요. 카페 창업은 정말 레드오션인지,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 술집을 차려 행복하게 일할 수 있을지 등, … 어떤 질문이든 좋습니다. 여러분이 관심 있는 업종이나 브랜드를 차차🐿에게 알려주세요!
💰 광고

놓쳐서는 안 되는
지원사업이 있다면

Sponsored by 고용노동부

the 독자: 어피티는 매번 저축률을 높여야 한다고 얘기하잖아요…

어피티: 네 그렇죠?

the 독자: 그런데 진짜 궁금한 건 그게 아니라, ‘어떤 적금이 좋은 적금인지’란 말이에요!

어피티: 아하? 

 

금융기관의 예적금 상품은 금리에 따라, 이벤트에 따라 유리할 때도 있고 고만고만할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금리가 높다 한들, 이자를 유별나게 많이 받도록 상품을 설계하기는 어려워요. 그래서 ‘세상에 나쁜 적금은 없다’는 게 어피티의 지론이지요. 

 

적립한 돈이 3배로 돌아온다?

 

어피티: 그럼에도 청년이라면 놓쳐서는 안 되는 것, 단 한 가지는 있습니다!

the 독자: 그게 뭐죠?!

어피티: 바로 정부가 정책자금으로 운영하는 제도예요.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희망적금, 청년내일저축계좌처럼 말이죠!

 

오늘은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소개할게요. 일하는 청년 중, 조건만 맞으면 놓치지 말아야 할 정책이랍니다. 

 

가입 후, 만기까지 돈을 잘 냈다면, 2년 동안 청년 가입자가 400만 원을 적립해서 1,200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어요. 내가 실제로 적립한 돈의 3배가 돌아오게 되는 거죠. 

 

기업에는 인재를,
청년에게는 경력을

 

출처: 고용노동부

 

‘청년내일채움공제’에서 ‘공제(共濟)’는 소득공제, 세액공제에 나오는 ‘공제(控除)’와는 다른 용어입니다. 

 

‘공(共)’은 ‘함께’, ‘제(濟)’는 ‘돕는다’라는 뜻으로, 무언가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도움을 주는 것을 의미해요.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의 초기 경력 형성,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가 목표예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청년과 정부와 기업이 함께 2년간 1,200만 원을 적립하게 되죠.

 

가장 중요한 조건! 청년내일채움공제를 받으려면, 아래 조건을 만족해야 돼요.

  • 나이: 만 15세 이상 34세 미만의 청년* 중(군 복무 기간과 연동하여 최장 39세까지 가능)
    *고용보험 가입 이력 12개월 이하
  • 재직 기업: 제조업 또는 건설업에 속하는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 5인 이상 50인 미만인 기업에
  • 근무 형태: 정규직으로 신규 취업한 경우

어떻게 3배를 돌려받는 거죠?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 후 프로세스를 살펴볼게요.

가입할 때

  • 매월 5일, 15일, 25일 중 어느 날짜에 돈이 빠져나가도록 할지, 자동이체일을 설정해요.

가입 후 24개월까지

  • 24개월간, 내가 설정한 자동이체일마다 돈이 자동이체로 적립돼요. 총 400만 원을 적립하게 됩니다.
    • 초기 20개월: 월 16만 원 적립
    • 이후 4개월: 월 20만 원 적립
  • 이 기간동안 정부와 기업도 각자의 몫을 납입해, 2년간 400만 원씩 적립하게 돼요.

만기 때

  • 내가 납입한 400만 원에 기업 부담금 400만 원, 정부 지원금 400만 원을 더한 1,200만 원을 수령합니다.

기업 부담, 눈치 보이지 않을까?

the 독자: 정부가 돈을 더 적립해주는 건 알겠는데, 기업에서도 돈을 내야 하면… 안 해주려고 하지 않을까요?!

어피티: 기업이 부담하는 400만 원은 24개월에 걸쳐 넣는 거라, 한 달에 16만 원 정도예요. 그리고 이 돈은 ‘손금산입’ 되어서 법인세를 줄이는 효과가 있답니다!

손금산입은 법인세를 정하는 과세표준(세금을 매기는 표준이 되는 금액)에서 제외하는 금액을 뜻해요. 세금을 내는 기준 금액이 줄어들어서, 기업의 법인세 부담도 낮아집니다.

여기에 더해 기업이 납입한 금액의 25%에 대해 세액공제를 해줘서, 여러모로 절세 효과가 있어요.

지금, 2023년 청년내일채움공제는 2만 명을 목표로 신청자를 받고 있어요. 조건만 맞는다면 놓쳐서는 안 되는 이 정책,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확인해 보세요!

 

📌 이 글은 고용노동부로부터 광고비를 지급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직장생활 대나무숲

직무 전환,
내가 해봐서 아는데 – ②

photo by Possessed Photography on unsplash

‘직무 전환’은 어피티 구독자분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커리어 주제예요. 오늘 <직장생활 대나무숲>에서는 실제로 직무 전환을 겪어본 분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직무 전환을 고민하는 분들께 랜선 사수의 경험담이 도움 되길 바랍니다!

 

CS 👉 영업/MD

 

🔥 가전업계 영업 4년 차 햄스기 님

 

CS 관련 직무로 약 4년간 커리어를 쌓다가 현재 회사로 이직했어요. 여기서도 CS로 들어왔는데, 상사의 제안으로 영업/MD 직무로 전환하게 됐습니다. 

 

30대 후반의 나이에 직무를 바꾼 거라 고민도 있었어요. 나이에 비해 새로운 직무에 대한 경험치가 부족했으니까요. 그래서 마케팅 관련 온라인 교육도 듣고, 책도 읽고, 사내 데이터를 계속 뜯어보고 공부했습니다.
 

 

직무 전환 후 벌써 4년이 흘렀네요. 지금은 영업/MD 팀장으로 회사가 운영하는 모든 브랜드의 신제품 런칭, 판매, 마케팅 전반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쌓아온 커리어가 있다면, 직무 변경을 하는 데 고민이 클 거예요. 그렇지만 30대 후반이었던 저도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는 걸요. 원래 의지가 약한 편인데, 제 선택에 후회하지 않고 싶어서 더욱 노력했답니다.

 

생산기술 직무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 IT업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1년 차 럼지 님

 

제약회사 생산기술 직무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이직했어요. 회사의 규모와 인지도, 연봉에서 큰 변화가 있었지만 가장 만족하는 점은 직무의 성격과 복지입니다. 

 

생산기술 팀에 있을 때는 거의 PM 급으로 일을 했어요. 생산 시작부터 마무리, 출하까지. 회색 지대에 있는 일을 많이 했어요. 메인 업무가 아니라서 동기 부여가 되지 않았고, 회사는 ‘토 달지 말고 하라면 해라’라는 수직적인 분위기였습니다. 

 

지금은 규모가 작은 IT 스타트업에서 ‘제 일’이라고 생각하는 업무를 하고 있어요. 물론 스타트업 특성상 일의 결과가 안 좋을 때, 제가 온전히 책임져야 한다는 부담감이 없진 않습니다. 

 

하지만 실패도 배움이라 받아들이고, 주간회의마다 공유하려는 분위기가 반가웠어요. 동료나 리더와 의견을 나누는 것이 지식을 얻는 기회로 여겨집니다. ‘이 과정이 이렇게 즐거울 수 있구나’ 싶어요.

 

어피티의 코멘트
  • 어피티: 이야기를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려요. 오늘 사연이 소개된 2명의 구독자분들에게는 네이버페이 3만 원권을 5월 내로 보내드릴게요!
🔊 독자 피드백
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커리어레터를 읽고 좋았거나 아쉬웠던 점, 혹은 궁금하거나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문을 두드려주세요. 익명 참여도 가능하답니다. 더 나은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어피티가 도와드릴게요.
👉🏻 오늘의 커리어레터 친구에게 공유하기
💋 커리어레터를 만드는 사람들
1. 차차🐿: 필진 차차🐿 님은 직장을 다니며 카페를 운영해본 사장님이에요. 도토리를 모으는 다람쥐처럼, 창업 정보도 차곡차곡 모아야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2. the 독자: ‘the 독자’는 어피티 구독자의 애칭이에요. 종종 머니레터와 커리어레터의 상황극, 기고글 속에 등장한답니다. 
+ 그리고 어피티의 JYP, 정인, 졸리 오늘자 커리어레터를 함께 만들었어요! 
UPPITY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20길 59-3 1층
ⓒ 2023. UPPITY All Rights Reserved.
stibee

좋은 뉴스레터를 만들고 전하는 일,
스티비가 함께 합니다

 

 

공유하기

최근 뉴스레터

juan-jose-BFJBY5a1b5w-unsplash
💼 독자님의 가장 큰 도전은 무엇이었나요?
안녕하세요, 어피티팀입니다. 오늘은 한 가지 전해드릴 소식이 있어요. 2022년 8월부터 매주 토요일 여러분의 이메일함을 두드려 온...
copper-colored coins on in person's hands
💼 연봉인상률이 너무 낮아서 고민이에요
드라마 단골 대사 중에 이런 말이 있죠. “나다운 게 뭔데?!”. 분노나 슬픔에 빠진 주인공을 향해 누군가 ‘너답지 않게 왜 그래?’라는...
man in white crew neck t-shirt standing on top of mountain during sunset
💼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좋아 보이는’ 것에 대가를 지불할 수 있다면 ‘좋아하는’ 거라고 해요. 그리고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기 위해 희생이 따르지만, 그럼에도...
woman wearing silver-colored ring
💼 나 자신보다 소중한 건 없으니까요
커리어를 이어가는 일은 선택의 연속입니다. 우리는 중요한 것을 놓치지 않고, 원하는 성과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만의 원칙에 따라...

똑똑한 돈 친구, 머니레터

매일 출근길 5분, 떠먹여주는 경제 소식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든든한 커리어 코치, 커리어레터

취업부터 이직까지, 매주 토요일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실패 없는 소비, 잘쓸레터

잘쓰는 것도 재테크, 매주 수요일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