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 알바 경험 덕에 포트폴리오 한바닥을 채웠다?

더 나은 커리어를 위한 어피티의 뉴스레터, 커리어레터가 도착했어요!
독자님 안녕하세요! 몰랐던 세계에 첫발을 내디딜 때, 질문을 건네는 것조차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죠. 오늘 <플랜B 연구소>에는 프랜차이즈 창업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을 질문 10가지를 소개합니다.
🔎 오늘의 커리어레터 요약
  1. 이번 주 채용 일정: 이번 주 인턴, 신입, 경력직 채용 예상 일정
  2. 플랜B 연구소: 창업을 위한 용어&질문 모음집
  3. 직장생활 대나무숲: 단기 일자리, 이렇게 도움 됐어요
🗓️ 캘린더
이번 주 채용 일정
📢 코너 소개: 이번 주에 채용일정이 진행되는 기업이에요. 자세한 채용 정보는 기업 공고를 확인하세요!

신입: 현대종합금속(~8월 22일), 디와이파워(~8월 23일)

 

신입/경력: 하나머티리얼즈(~8월 20일), 대명소노그룹(~8월 22일), 원익피앤이(~8월 22일),한국전자금융(~8월 25일), 쿠쿠홀딩스(~8월 27일), 동서석유화학(~8월 27일), 현대글로비스(~8월 27일), HDC현대산업개발(~8월 30일), 한국교직원공제회(~8월 31일), 파라다이스시티(~8월 31일)


인턴/서포터즈: 세정 채용연계형 인턴(~8월 21일), 포스코 생산기술직 채용형 인턴(~8월 21일), 인천항만공사 체험형 청년 인턴(~8월 24일), 현대L&C 대졸 신입 인턴(~8월 27일), 무신사파트너스 인턴(~채용시)

🔥 플랜B 연구소

이젠 가게도 ‘반반’이 대세?

📌 코너 소개: 꼭 퇴사하지 않아도, 새로운 회사에 취업하지 않아도 일하며 돈을 벌 수 있는 플랜B가 있다면? 생각보다 가까이 있는 프랜차이즈 창업, <플랜B 연구소>에서 알려드릴 테니 너무 어려워 말고 따라와 보세요!
벌써 <플랜B 연구소> 열 번째 시간이에요. 마음의 준비는 끝났고, 창업하고 싶은 업종과 관심 브랜드도 찾았다면, 이제 몸으로 부딪칠 시간입니다. 브랜드 본사와 상담을 시작해야 하죠.

하지만 내가 뭘 모르는지, 내가 뭘 알아야 하는지도 모른다면, 상담을 받아도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예요. 오늘은 독자분들이 후회 없이 창업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몇 가지 팁을 알려 드릴게요.

출처: 마이프차

창업 전, 꼭 알아야 하는 단어 10가지

창업 상담에 들어가기 전, 브랜드에 대한 사전 조사는 필수예요. 브랜드를 론칭한 지 몇 년 됐는지, 그동안 가맹점이 얼마나 늘었는지, 가맹비나 교육비는 얼마인지, 어떤 상권에 유리한지 등을 미리 알아봐야 하죠.

이 과정에서 다소 낯선 용어들이 등장할 수 있는데요. 당황하지 않고 사전 조사를 할 수 있도록 필수 용어 10가지를 알려드릴게요.

① 정보공개서

프랜차이즈 본사의 각종 정보가 담겨있는 문서예요. 이 문서에서 본사의 재무 상황 및 창업 비용, 폐점율을 꼭 살펴보세요. 정보공개서는 마이프차 또는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의 ‘가맹사업거래’ 페이지에서 직접 열람할 수 있어요.


② 가맹비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사용하는 대가로 지급하는 비용이에요. 계약 시 최초 1회만 내면 되고, 보통 가맹 해지를 하더라도 돌려받을 수 없어요.

③ 교육비

프랜차이즈 창업 전, 본사가 마련한 창업 교육을 이수해야 해요. 교육비는 이 창업 교육을 이수하는 데 드는 비용이에요. 브랜드마다 교육 과정, 기간 등이 다르지만 보통 레시피, 이론, 실습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1~3주 사이로 진행됩니다.

 

④ 로열티

가맹비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매달 지급하는 금액이에요. 납부 방식은 정액 방식(ex. 월 20만 원) 또는 정률 방식(ex. 월 매출의 5%)이 일반적이에요.

 

⑤ (계약 이행) 보증금

‘가맹계약서’의 내용을 성실히 이행하겠다는 걸 보증하는 비용이에요. 전세 보증금처럼 가맹 종료 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가맹점주가 본사에 재료비 등 각종 대금을 제때 지급하지 않을 때, 보증금에서 그만큼 떼어가기도 해요.

배후 세대

내 가게 근처에 위치한 세대의 수예요. 상권 분석을 위해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지표 중 하나예요.

상권

내 가게를 이용할 가능성이 있는 소비자의 ‘지리적 범위’예요. 예를 들어 우리가 익숙한 ‘강남’, ‘홍대’ 등의 지역이나, 흔히 사용하는 ‘역세권’, ‘아파트 단지’, ‘대학가’ 등이 대표적인 상권입니다.

⑧ 입지

상권과 다르게, 입지는 더 좁은 개념이에요. 상권 크기, 교통망, 배후 세대 등 가게 소재지의 ‘위치적 조건’을 반영한 단어라고 보시면 돼요.

⑨ 별도 공사

점포 상황에 따라 기본 인테리어 외에도 별도의 공사비가 들어갈 수 있어요. 이 비용은 ‘정보공개서’의의 ‘매장 개설 비용’에 포함되지 않아요. 창업을 준비할 때는 별도 공사비를 고려해, 정보공개서에 명시된 창업 비용에서 20%~30% 추가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아요.

  • 별도 공사 예시: 철거, 가스, 전기, 배수, 소방, 정화조, 배기, 냉난방, 화장실, 방범 시설, 테라스, 어닝, 음향 등 

 

⑩ 전면길이

상가와 도로가 맞닿는 지점의 길이, 즉 상가의 정면 너비를 의미해요. 전면길이가 길수록 가게의 가시성과 접근성이 높아집니다.

출처: 마이프차

본사에 이 10가지 질문은 꼭 하세요

관심 있는 브랜드에 대한 조사를 꼼꼼히 마쳤다면, 이제는 ‘창업 상담’ 버튼을 누를 차례입니다. 처음 상담을 받아보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무엇을 물어봐야 할지 막막할 수밖에 없는데요, 최소한 아래 소개하는 10가지 질문은 꼭 알아봐야 해요.

  1. 현시점 기준, 가맹점은 몇 개 있나요?
    * 개설 완료 및 개설 예정 각각
  2. 가맹점 월평균 실제 매출액은 얼마인가요? 매출이 가장 높은 매장과 가장 낮은 매장의 평균 매출액이 궁금합니다.
  3. 어떤 상권에 창업하는 게 좋나요? 추천 상권이 있나요?
    *중심 번화가, 역세권, 오피스, 대학가, 주택가, 학원가, 백화점, 대형마트, 복합몰, 병원 등
  4. 예상 창업 비용은 얼마인가요? 가맹비, 교육비, 보증금, 인테리어, 별도 공사 등을 포함해서, 임대료 및 권리금을 제외하고 예상해야 하는 총창업 비용이 궁금해요.
  5. OO(창업 희망 지역)에 창업하고 싶은데, 해당 지역에 출점이 가능할까요? 해당 지역에 출점하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해당 지역에 이미 해당 브랜드 매장이 있을 경우, 출점 제한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확인 필수
  6. 제가 창업하고 싶은 지역 기준, 근처에 가보면 좋을 가맹점 세 곳을 알려주세요.
  7. 창업 가능한 최소 평수는 몇 평인가요? 어떤 조건의 상가가 이 브랜드를 창업하기 좋을까요?
    * 적정 월 임대료 수준, 권리금, 배후 세대 수 등
  8. 평균 월매출이 나오는 경우, 기대할 수 있는 이익은 어느 정도인가요?
  9. 어떤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좋아할까요?
    * 30대 여성, 2030세대, 40대 이상 등
  10. 경쟁 브랜드는 어떤 게 있을까요? 경쟁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이 브랜드의 차별화 된 강점은 뭔가요?

관심 있는 브랜드가 아무리 마음에 들어도 반드시 여러 브랜드에 상담을 받아봐야 해요. 상담을 많이 볼수록 어떤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본사가 전문적이고 실력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을 거예요.

최근 창업 문의 가장 많이 받는 카페 체인점은 어디?

카페 창업에 관심이 있는데, 어떤 브랜드에 상담을 받아야 할지 막막하다면, 요즘 인기 있는 브랜드를 둘러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대세 브랜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답니다. 

역시 대세는 카페 창업? 😮  

필진의 코멘트
  • 차차🐿: 오늘 소개한 업종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질문을 보내 주세요. 질문을 신청해, 알찬 답변으로 돌려드릴게요! 
🔥 Q&A

우리 업계에서
연봉을 높이려면?

직장생활과 관련된 가장 민감하고도 궁금한 주제, 연봉. 독자님은 연봉을 어떻게 올려왔나요? 그리고 독자님이 일하는 업계에서 연봉을 높이는 팁은 무엇인가요? 아래 두 가지 질문 중 하나라도 답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이야기를 보내주세요. 

Q1. 연봉, 어떻게 올렸(랐)나요? 

Q2. 어떤 공부를 하면 연봉을 높이거나 일잘러가 되는 데 도움이 될까요?

보내주신 사연을 꼼꼼히 살펴보고 선정해, 커리어레터에 소개하려고 해요. 선정된 분들에게는 네이버페이 3만 원권을 리워드로 보내드릴게요!

🔥 직장생활 대나무숲

짧지만 굵었다!
나의 단기 일자리 이야기

photo by freestocks on unsplash

‘직장생활 공백기를 어떻게 보냈나요?’라는 질문에 ‘인턴, 아르바이트를 하며 일 경험을 쌓았다’고 답한 분들이 생각보다 많았어요.

물론 돈을 벌기 위한 목적도 있었지만, 이분들은 돈보다 더 중요한 경험을 얻었다고 말합니다. 심지어 원하는 직장으로 취업하거나 직무 능력을 쌓는 데도 도움이 됐다고 해요. 

“모든 경험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 IT 스타트업 마케팅 5년 차 홍나 님

20대일 때, 지자체에서 진행하는 번역 프로젝트에 참여한 적이 있어요. 그때 저는 돈도 필요했고 스펙에도 도움 될 거라 생각해 참여했지만, 엄청난 업무량에 돈도 적게 주는 데다 매번 번역 기준이 바뀌어서 도중에 때려치울 뻔했었어요. 

10년 정도 지난 후에 제 모든 경험을 회고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5개월간 이 프로젝트에 끝까지 참여했던 건 저도 몰랐던 책임감 덕분이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내가 만든 결과물의 영향력, 성취감 등이 저에게 중요한 원동력이 된다는 것도 알게 됐어요. 

결코 ‘힘들어도 무조건 버텨라’라는 얘기가 아니에요. 수차례 이직해 본 입장에서, 내가 아니라고 판단한 곳은 빠르게 나오는 게 현명하다는 입장입니다. 

👀 단기 일자리에서 경험 잘 쌓는 팁

‘내가 일하는 시간과 경험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것들을 내가 어떻게 가져갈지도 중요하고요. 저 역시, 경험을 회고하며 찾은 저만의 기준이 이직에 큰 도움이 됐어요.

“어떤 일을 하든 배울 점이 한 가지씩은 있어요”

✍️ 교육 업계 기획 3년 차 언제나아바라 님

저는 학부에서 디자인을 전공했어요. 대학교 3학년일 때 휴학을 하고, 회사에서 단순 사무 아르바이트로 일하게 됐어요. 매일 자료를 찾아 정리하는 일이었죠. 

회사 점심시간에 대화를 나누다가, 회사에서 제가 디자인 전공이라는 걸 알게 되었고, 그 뒤로는 일에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단순 사무 아르바이트에서 마케팅용 콘텐츠를 만드는 일이 추가됐어요. 

업무가 많아지긴 했지만, 지루한 단순 업무보다는 낫다고 생각부터 했던 것 같아요. 제 생각을 담아 콘텐츠를 만들고, 피드백을 받으며 다듬어 나가고, 직접 설명글까지 적어가며 하나의 게시글을 완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일을 하면서 점점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욕심도 들고, 그만큼 기회도 주어지더라고요. 결국 한 페이지의 포트폴리오를 채울 수 있었죠. 이때 경험을 활용해, 졸업 후 면접에서도 저의 적극성을 자신있게 말할 수 있었어요.

제 일을 할 때는 ‘아르바이트를 하던 때처럼 내 생각을 말해야지’라고 마음먹고 움직이곤 합니다. 역시 어떤 일을 하든 배울 점이 한 가지씩은 있어요.

👀 단기 일자리에서 경험 잘 쌓는 팁

24시간 중 8시간, 하루의 1/3을 함께하는 사람들과 굳이 벽을 쌓고 지낼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사적으로 친하게 지내자는 건 아니고요, 협업을 위해서라도 인사를 자주 나누고 얼굴을 알아두고, 친절한 태도를 보일 필요가 있다는 거죠.

인사만 잘해도 좋게 봐주는 사람들이 수두룩해요. 그러면서 내 능력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조금씩 다가온다고 생각합니다. 인생에서 내가 주인공이지만, 주인공이 꼼짝 안 한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아요.

“질문하고, 관찰하며 팁을 얻었어요”

✍️ 게임 업계 서비스기획 5년 차 셋넷 님

어떤 일자리도 다 도움이 된다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대학생 시절 많은 경험을 하지 못한 채 졸업했고, 이후로 꽤나 긴 공백기를 가졌어요. 이때 정말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당시에는 취업이 멀게만 느껴져서, 관심이 가거나 궁금한 분야에는 단기 일자리라도 일단 뛰어들었어요. 회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직원들은 어떤 방식으로 일하는지, 야근은 얼마나 하는지, 이 업계가 나와 핏이 맞을지 고민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장 좋았던 경험은 IT 대기업 단기 계약직, 게임사 컨퍼런스 현장 아르바이트였는데, 전혀 고려해본 적 없던 게임업계에서 일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었어요. 

지금 뭘 할지, 내가 뭘 할 수 있을지 고민하기보다는 지금 당장 공고를 찾아보고 뛰어들어 보세요. 인턴이나 정규직보다는 아르바이트의 허들이 상대적으로 낮으니, 아르바이트부터 차근차근 도전해 보시는 걸 추천하고 싶습니다.

👀 단기 일자리에서 경험 잘 쌓는 팁

회사 직원들에게 많이 물어보는 것! 밖에서 그 회사를 다니는 분을 찾아 물어보기는 어렵잖아요. 적정선을 지키면서 이것저것 물어보면 좋은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잘 관찰하는 것도 중요해요. 직접 업무 내용을 볼 수는 없지만 직원분들의 생활 패턴이나 분위기를 통해 어렴풋이나마 조직문화를 엿볼 수 있어요.

어피티의 코멘트
  • 어피티: 이야기를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려요. 오늘 사연이 소개된 3명의 구독자분들에게는 네이버페이 3만 원권을 보내드릴게요!
🔊 독자 피드백
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커리어레터를 읽고 좋았거나 아쉬웠던 점, 혹은 궁금하거나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문을 두드려주세요. 익명 참여도 가능하답니다. 더 나은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어피티가 도와드릴게요.
👉🏻 오늘의 커리어레터 친구에게 공유하기
💋 커리어레터를 만드는 사람들
1. 차차🐿: 필진 차차🐿 님은 직장을 다니며 카페를 운영해본 사장님이에요. 도토리를 모으는 다람쥐처럼, 창업 정보도 차곡차곡 모아야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2. the 독자: ‘the 독자’는 어피티 구독자의 애칭이에요. 종종 머니레터와 커리어레터의 상황극, 기고글 속에 등장한답니다. 
+ 그리고 어피티의 JYP, 정인, 졸리 오늘자 커리어레터를 함께 만들었어요! 
UPPITY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20길 59-3 1층
ⓒ 2023. UPPITY All Rights Reserved.
stibee

좋은 뉴스레터를 만들고 전하는 일,
스티비가 함께 합니다

공유하기

최근 뉴스레터

woman in black long sleeve shirt using macbook
💼 직업에 돈 이상의 가치가 있을까요?
직업에 ‘돈을 버는 수단’ 외에 의미를 하나 더 부여한다면 무엇을 고르고 싶으신가요? 많은 경우 우리는 현실을 가장 우선시하지만,...
black framed eyeglasses on book page
💼 하루에 몇 시간의 자유시간이 있으면 행복할까요?
행복은 ‘확실히 아는 것’들로부터 온다고 해요. ‘하고 싶은 일이 산더미인 나’에게는 실제로 얼마큼의 시간이 필요한지, ‘성공하고...
person using laptop computer
💼 직장과 직무 중에 무엇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세요?
모든 것이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막막함이 밀려오기 마련이죠. 그럴수록 세상이 나에게 요구하는...
multicolored hallway
💼 독자님이 절대 포기할 수 없는 한 가지는 무엇인가요?
커리어레터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독자님들의 커리어 고민에 냉철한 판단과 따뜻한 조언을 건네 온 조이 님은, 변호사로 일하다가 창업가로...

똑똑한 돈 친구, 머니레터

매일 출근길 5분, 떠먹여주는 경제 소식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든든한 커리어 코치, 커리어레터

취업부터 이직까지, 매주 토요일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실패 없는 소비, 잘쓸레터

잘쓰는 것도 재테크, 매주 수요일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