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VOCA
어피티 경제용어집 – ETN
글, 어피티
어피티: 2014년에 데뷔한 ETN을 아시나요?
the 독자: ETF는 아는데… 비슷한 친구인가요?
어피티: 맞아요! ETF와 ‘ET(Exchange Traded)’까지는 같은데 마지막 글자만 다른 친구랍니다.
ETN(상장 지수 증권)은 ‘Exchange Traded Note’의 약자로 기초지수의 움직임에 연동되는 파생결합상품을 뜻해요.
ETN은 2014년에 탄생한 금융상품으로 나름 신상이에요. 처음에는 10종도 되지 않았는데, 최근에는 300종 가량 만들어져서 주식시장에서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ETF는 아는데 ETN은?
ETN은 ETF와 닮았어요. ETF의 동생쯤 된달까요. 둘 다 주식처럼 거래소에서 거래된다는 큰 공통점이 있거든요. ETF, ETN은 모두 기초지수의 움직임에 연동되는 상품입니다. 기초지수는 재료라고 생각하면 돼요.
기초지수에는 아주 다양한 종류가 있어요. 특정 산업군의 주식(예: 미국 항공우주 ETN), 특정 주식을 모아둔 바스켓지수(예: 미국 고배당주 ETN)도 있습니다.
금이나 은, 니켈, 구리, 옥수수와 같은 원자재가 기초지수가 되기도 하고요, 심지어 어떤 주가지수의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투자기대지수를 기초지수로 삼기도 해요.
바로 이 점이 ETN의 특징입니다. ETF은 원자재나 변동성 지수를 기초지수로 삼기 어려운데, ETN은 다양한 자산을 기초지수로 삼을 수 있어서 투자대상의 범위를 넓힐 수 있어요.
ETF와 ETN, 근본적인 차이점은?
ETF와 ETN의 탄생배경이 다르다는 점도 알아두셔야 해요. 위에서 ETF는 자산운용사가 만들고 증권사가 중간 역할을 한다고 했었죠? ETN은 여기서 자산운용사가 빠지고 그 자리를 증권사가 대신해요.
여기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ETN의 풀네임이 ‘Exchange Traded Note’의 ‘Note’는 채권을 뜻해요. ETF는 ‘Exchange Traded Funds’로 맨 마지막 글자가 ‘Fund’입니다.
자산운용사가 운용하는 ETF는 실제로 펀드를 구성해 기초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꾸려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반면, 증권사의 ETN은 증권사에서 펀드를 구성해 투자하지는 않아요.
ETN의 ‘N’은 NOTE(채권)
채권은 일정 기간 후에 약속한 수익률 만큼 이자를 돌려주는 상품이에요. ETN은 만기 때 제공하는 수익률이 ‘해당 ETN의 기초지수의 수익률’에 따라 달라지는 채권입니다. 투자자들은 증권사의 신용을 믿고 이 채권에 투자하게 돼요.
그래서 ETN을 발행한 증권사가 파산하면 투자금을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다만, ETN을 발행하기 위해서는 금융당국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야 해서 이 부분은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괴리율이 중요해요
뭔가가 서로 어그러지고 동떨어진 것을 두고 ‘괴리’라고 표현하죠. ‘괴리율’도 같은 의미입니다. 괴리율은 ETN이 추종하는 기초지수의 실제 가치와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의 차이를 뜻해요.
여기서 실제 가치는 하루에 한 번, 장 종료 이후 산출합니다. 이걸 일일지표가치(IV)라고 불러요.
예를 들어, 원유 선물 가격을 추종하는 ETN이 있고,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발행물량이 10개라고 해볼게요.
- 이 ETN이 담고 있는 원유 선물 가격은 1만 원이에요
- 10개의 ETN이 시장에서 사고팔리는 과정을 거듭하면서
- 시장 가격이 2만 원까지 올랐습니다
- 즉, ETN의 시장가치(1만 원)와 원유 선물 가격(2만 원)에는 괴리가 발생합니다
이때, 증권사가 ‘유동성공급자’로서 역할을 합니다. 괴리율이 너무 커지면 증권사가 매도물량을 준비해놓고, 괴리율이 너무 커지지 않도록 유동적으로 물량을 공급합니다. 매대의 물건이 동나지 않도록 물량을 어느 정도 준비해서 그때그때 매대를 채운다 생각하시면 돼요.
괴리율이 너무 벌어져있는 ETN은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그만큼 투자 열기가 과열돼 실제 가치보다 시장 가격이 너무 올랐다는 뜻이니까요.
ETN 투자, 이렇게 해보시면 어때요?
개인투자자에게는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하는 게 익숙할 텐데요. 이렇게 개별 자산에 직접 투자하기보다는 ETN, ETF와 같이 간접적으로 분산투자할 수 있는 상품을 살펴보는 것도 좋아요.
ETN은 중위험, 중수익으로 분류되는 상품인데다 ETF에 비해 다양한 기초자산, 다양한 손익구조의 상품이 마련돼있습니다.
시장 상황에 따라 투자 전략을 바꿀 때도 ETN을 활용해볼 수 있어요. 특히 글로벌 정세의 영향을 받는 에너지의 경우, ETN가 직접적인 손익을 보곤 합니다.
한 예로 천연가스 가격이 올해 초,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자 천연가스 가격 하락에 베팅하는 인버스 ETN이 큰 폭으로 올랐어요. 천연가스 가격을 그대로 기초지수로 삼는 ETN은 하락세였지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