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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으로 알아보는 영업이익

 



 

#넷플릭스법 #엔씨소프트 #GRWM재무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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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돈 miss it  #넷플릭스법 #엔씨소프트 #기아차
• GRWM 재무제표  #영업이익

 

넷플릭스법,
솜방망이법? 🤔
작년 12월 중순, 구글 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먹통이 된 적이 있었죠. 한두 번 있었던 일이 아니라서 예전 같으면 ‘또 그러네’ 하고 넘겼을 텐데요. 이제는 상황이 좀 달라졌습니다. 오류 발생일 4일 전인 12월 10일부터 ‘넷플릭스법(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이 시행됐거든요. 개정안에 따라 구글 등 이용자가 많은 플랫폼에서는 트래픽 과다 문제에 대비해야 합니다. 넷플릭스법 시행 4일 만에, 구글이 첫 번째 적용대상이 된 거예요.
 
이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서비스 장애의 원인을 파악하고, 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였죠. 확인 결과, 문제는 45일 전부터 예고돼 있었습니다. 작년 10월, 구글에서 서비스 유지와 보수 작업을 하다가 실수로 ‘저장 공간 설정값’을 ‘0’으로 입력했습니다. 이 작업 결과가 반영되는 45일 뒤인 12월 14일에 문제가 터진 거예요. 
 
📍원인이 밝혀진 뒤, 서비스 오류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사전 예방과 사후 조치 등 여러 가지 개선책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그 실효성에 대해서는 의문이라는 지적이 있어요. 국내에서만 수백만 명이 가입한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가 실제 피해를 보았지만, 이에 대한 보상안은 나오지 않았거든요. 
by 정인
너무 잘돼도
걱정인 이유 👀

 

엔씨소프트가 2020년 연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연간 매출은 2조 4,162억 원, 영업이익은 8,248억 원을 기록했어요. 역대 최고 기록과 함께 ‘2조 원’의 벽을 깨는 엄청난 실적이지만, 고민스러운 지점도 있다고 합니다. 엔씨소프트의 대표 게임 <리니지>가 만들어낸 매출이 전체의 약 80%에 달하거든요. 모바일 게임인 <리니지M>과 <리니지2M>에서만 각각 8천억 원 이상의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매출 대부분이 국내에서 발생한다는 점도 문제라면 문제입니다. 약 2조 4천억 원의 매출 중 2조 원가량이 한국에서 나왔어요. <리니지>가 해외에서는 큰 인기를 끌지 못하면서, 북미와 유럽을 합친 매출이 1천억 원을 넘기지 못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오늘 공개한 <블레이드앤소울 2>와 <트릭스터M>을 돌파구로 생각하는 듯 보이네요.
📍엔씨소프트는 게임 외의 다른 영역으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1월 말,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유니버스’를 134개국에 출시했고, KB증권과 함께 디셈버앤컴퍼니(로보어드바이저 자산관리 서비스)에 투자해 AI 기반 증권사를 개발하는 중이에요.
by JYP
풍문 벗고
기아차 출동 🚘
 
오늘(9일), ‘기아 인베스터 데이(Investor Day)’ 행사가 온라인으로 개최됩니다. 투자자를 위해 기아차의 미래 전략과 목표를 알려주는 행사예요. 지난 3일, 기아차가 이 행사를 개최한다는 공시를 올릴 때만 해도 시장에는 큰 기대감이 감돌았습니다. 애플과 기아차가 함께 ‘애플카’를 만든다는 ‘카더라’ 뉴스가 한창 돌 때였거든요.
 
행사 직전, 기대는 실망으로 돌아섰습니다. 어제(8일), 기아차는 ‘풍문 또는 보도에 대한 해명 공시’를 통해 ‘애플과 협업을 진행하지 않고 있다’라고 발표했습니다. 지난주까지 기대감으로 잔뜩 올랐던 현대차와 기아차의 주가는 8일 오전부터 뚝 떨어졌어요. 오늘 열리는 인베스터 데이에서는 ‘기아차의 전기차’에 집중될 듯 보입니다. 자체 성장에 집중하겠다는 기아차가 어떤 비전을 들고나올지도 지켜봐야겠어요. 
 
📍전체 행사 영상은 기아차 글로벌 유튜브 채널에 올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기아차도 공들여 준비했다고 하니까 기아차 주주이거나 전기차, 미래차 산업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직접 시청하는 것도 좋겠어요. 

by 효라클

영업이익으로

재무제표 읽기 
오늘은 투자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영업이익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게요.
치킨으로
알아보는
영업이익
먼저 ‘영업이익’이 무엇인지 치킨집 예로 살펴볼게요.
 
  • 치킨집에서 치킨 한 마리를 2만 원에 100마리를 팔았습니다.
  • 매출액이 200만 원이 나왔습니다.
  • 여기서 ‘매출원가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입니다. 
  • 치킨집의 매출원가는 닭고기, 맥주 등 음료수, 조미료, 무 등이 포함되겠죠.
  •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금액이 ‘매출총이익’입니다. 
  • 직원 월급도 줘야 하고, 가게 임차료, 치킨집 광고 등 치킨집 영업을 유지하는데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 비용을 ‘판매비와 관리비(판관비)’라고 합니다. 
  • 사장님은 2만 원의 치킨을 팔아서 매출원가 8천 원, 판매비와 관리비 8천 원을 써서 한 마리 당 4천 원의 이익을 남겼습니다. 이걸 100마리로 곱하면 40만 원. 바로 이 40만 원이 ‘영업이익’입니다. 일상적인 기업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을 말합니다.
  • 영업이익 = 매출액 – 매출원가 – 판관비
    치킨 100마리로 발생한 영업 이익 40만 원 = (치킨 가격 2만 원 – 원재료 8천 원 – 판관비 8천 원)X100

 

영업이익이 증가한다는 건 기업에 아주 좋은 일입니다. 기업의 목적은 영리 추구니까 당연한 일이겠죠. 
직전 분기 대비 영업이익 증가율

투자 시뮬레이션

영업이익과 매출은 분기별로 분기보고서, 연간으로 사업보고서 속 ‘재무제표’를 통해 발표됩니다. 이 중 분기보고서에 나와 있는 영업이익 지표를 보고 투자 전략을 세울 수 있어요. 먼저 분기보고서 제출 기한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1분기: 5월 15일 
  • 2분기: 8월 15일 
  • 3분기: 11월 15일
  • 4분기: 3월 31일

4분기 보고서를 제외하고는 모두 각 분기가 마감되는 날짜로부터 45일 이내로 분기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연초에는 전년도 사업 실적을 ‘사업보고서’로 발표하고, 외부 감사를 받은 뒤 ‘감사보고서’를 제출하는 일정 때문에 굉장히 바쁩니다. 그래서 4분기 보고서는 제출 기한을 두 배(90일)로 줘요.
✅ 고 영업이익 증가율 전략 체크포인트

재무제표가 나오는 달 말일에 직전 분기 대비 가장 영업이익이 많이 오른 기업 20개를 매수해 1년 보유한 후, 다음 분기가 되면 파는 과정을 14년간 반복했습니다. 이 방법을 ‘고 영업이익 증가율 전략’이라고 부를게요. 

 

14년 동안 ‘고 영업이익 증가율 전략’으로 투자했다면, 원금은 15배 이상 증가했고, 14년 동안 연 평균 수익률, 즉 복리 수익률은 21.7%를 기록했습니다. 
고 영업이익 증가율 전략, 2007.1-2020.12
 
리스크가 전혀 없는 전략은 아닙니다. 2008년 금융위기 때는 영업이익이 가장 많이 증가한 종목을 샀어도 52.1%의 최대 낙폭(MDD)이 나온 적이 있습니다.

또 14년간 277개월 동안 투자했다면 전체 기간 중 64.9%인 168개월만 돈을 벌고, 109개월 동안에는 손실을 기록했을 겁니다. 즉 3개월 중 1개월은 포트폴리오가 손실이 있었다는 뜻이죠.

 

하지만 이 전략을 14년 동안 유지했다면 복리수익률 21.7%를 벌 수 있었습니다. 어마어마한 수치죠?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 증가율

투자 시뮬레이션

많은 기업들이 계절의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스크림 가게는 더운 여름, 즉 2~3분기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높고 겨울인 1분기, 4분기의 영업이익은 비교적 안 좋겠죠.

 

이런 곳은 올해 2분기 실적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확인하려면 ‘직전 분기’인 1분기보다는 ‘전년 동기’인 작년 2분기와 비교하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 여기에 맞게 투자 전략을 조금 개선해 봤습니다.  
 
재무제표가 나오는 달 말일에 ① 직전 분기 대비 영업이익 증가율, ②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 증가율의 두 지표를 기준으로 순위를 정하고, 평균 순위가 가장 높은 20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합니다. 이 작업을 매 분기마다 반복해서 14년간 투자했더니, 이런 결과가 나왔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 증가율 전략, 2007.1-2020.12

 

영업이익이 직전 분기,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성장한 기업에 투자하는 전략은 매우 수익이 높았습니다. 연 복리수익률이 30%를 뚫어버렸습니다. 원금이 14년 만에 41배가 되는, 대단히 높은 수익률이에요. 

물론 이것 역시 금융위기 시기에 발생한 49.8%의 최대 낙폭(MDD)을 견뎌야 얻을 수 있는 수익입니다. 최근 274개월 중 168개월만 돈을 벌었고(63.1%), 나머지 106개월은 돈을 잃었죠.
 
2020년 3분기 기준으로 어떤 기업의 영업이익 증가율이 우수했을까요?
생소한 기업들이 많죠? 15년 동안 투자한 제 경험에 빗대어 보면, 이렇게 별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회계 지표가 우수한 기업에서 높은 수익률이 나옵니다.
 
20개 기업 중에서 반도체장비를 파는 ‘유진테크의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어떤 이야기인지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 2019년 3분기 영업이익이 25억 원입니다. 
  • 2020년 2분기 영업이익은 7억 원입니다.
  • 2020년 3분기에 영업이익은 144억 원으로 껑충 뛰었습니다.
  • 3분기 실적을 발표한 2020년 11월 16일 ‘유진테크’의 주가는 3만 원이었습니다. 현재 40,700원(21. 2. 8 기준)에 거래되고 있어요.

 

✅ 체크포인트
  1.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기업에 투자한다고 모든 기업의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니다. 
  2. 하지만 오를 확률이 떨어질 확률보다 높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재무제표의 영업이익을 이용하면 성공적인 투자 공식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순이익에 대해 함께 알아볼게요. 
🖍 오늘의 필진
어피티: 사람을 위해 돈을 이야기하는 경제 미디어입니다. 매주 월~금 아침, 당신을 위한 돈 이야기를 메일함으로 보내드려요.
 
JYP: 어피티 대표입니다. 금융맹에서 금융덕후로 승화한 타입입니다. 내 돈을 지키는 것과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에 투자하는 데 관심이 많습니다.
정인: 업무상 하루 종일 전국의 모든 경제뉴스를 쳐다보고 있습니다. 경제·종합 뉴스에서 중요한 이슈를 여러 맥락과 함께 풀어 드립니다. 읽다 보면 어느새 세상 돈 돌아가는 이야기에 바삭해져 있을 거예요.

효라클: 주식 전문 유튜브 채널 효라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식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다면 방문해주세요.

강환국: 계량투자 전략을 주로 연구하고 있으며 <할 수 있다! 퀀트투자> 와 <가상화폐 투자 마법공식>의 저자입니다. 요즘은 주로 유튜브 ‘할 수 있다! 알고투자(할투)’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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