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비트코인 #방탄소년단 #줍줍뉴스
코스피 3,086.66 ▼ 47.07 (-1.50%)
코스닥 967.42 ▼ 12.35 (-1.26%)
USD 환율 1,107.00 ▼ 0.50 (-0.05%)
* 전일 종가 기준
|
⏳ 머니레터 줄거리
• 돈 miss it #일자리 #비트코인 #방탄소년단
• 줍줍뉴스 #지난이슈몰아보기
• 이게 머니 #퀴즈 #복습
|
코시국에도
뽑았다더라 👀
전 세계 경제가 코로나19 때문에 경기와 소비침체로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특히 대면 서비스업과 여행·숙박업에 타격이 컸다는 건 뉴스를 통해 자주 보도됐죠. 실직과 신규 채용 감소가 동시에 나타나 일자리 문제가 심각했습니다. 이런 와중에 고용을 늘린 회사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벤처기업입니다. 지난 한 해 약 5만 3천 명이나 새로 뽑았다고 하네요.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5만 3천 명 중 약 2만 명이 만 15~29세 사이의 청년입니다. 한 해 전체 고용 증가분의 35%니까, 3분의 1에 해당하는 규모예요. 새로 뽑힌 2만 명 중 43.6%가 여성이라는 점도 두드러졌습니다. 비대면 분야 기업(3.2명)에서 대면 분야 기업(1.0명)보다 높은 고용창출 효과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업종별로는 정보통신기술(ICT) 서비스에서 2만 명 넘게 채용했고, 유통·서비스, 바이오·의료, 전기·기계·장비가 뒤를 이었습니다. 취업을 준비 중이거나 이직을 고려 중이라면 참고해보세요.
by 정인
|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돈을 굴리는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비트코인 투자를 시작했다고 해요. 지난 1월에도 나왔던 이야기입니다. 블랙록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자료 속에 ‘비트코인 선물을 잠재 투자대상으로 한다’라는 내용이 적혀있었거든요. 이번에는 블랙록 내 최고투자전략가가 “조금씩 손을 대기 시작했다”라고 인터뷰에서 직접 언급했습니다.
워낙 큰 투자자라 임팩트는 있지만, 새로운 뉴스는 아니죠. 세계 최대 결제사 페이팔은 가상화폐를 결제수단으로 인정했고, 테슬라는 15억 달러 이상의 비트코인을 샀다고 발표했습니다. 가상화폐 시장은 이미 들썩이는 중입니다. 비트코인 가격은 5만 달러를 넘어섰고, 더 많은 기업이 참여하면 25만 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어요.
📍혹시 이 뉴스를 보고 ‘당장 투자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드시나요? 투자 판단을 내릴 때는 내 안의 확증편향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미 결론을 내려놓고, 그 결론에 맞게 정보를 선택적으로 수집할 수도 있어요. 블랙록도 ‘비트코인을 잠재적 투자대상으로 추가했다’, ‘조금씩 손을 대기 시작했다’는 뉴스가 나왔을 뿐입니다. 투자의 결과는 누구도 대신 책임지지 않는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by JYP
|
한 번 더
다이너마이트? 💣
오늘(19일), 빅히트 소속 방탄소년단(BTS)이 컴백합니다. BTS는 미국 빌보드 탑50에 25주 연속으로 오르며 그래미상 수상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새 앨범 <BE(Essential Edition)>를 발표하며 기대감을 주고 있어요. 소속사인 빅히트의 주가도 서서히 오르고 있습니다.
빅히트는 지난해 하반기, 코스피에 상장한 뒤로 ‘공모가가 높다’, ‘대주주 관련자가 주식을 대량 매도했다’는 등 몇 가지 논란이 있었는데요. 주가가 최고점 약 35만 원에서 14만 원대까지 하락한 뒤, 올해 1월 중순부터는 서서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요. 현재 주가는 20만 원대 후반으로 전고점에 다가가고 있습니다.
📍BTS 컴백 이슈만 호재인 건 아닙니다. 빅히트는 BTS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고 여러 시도를 해왔는데요. 최근 미국 유니버셜뮤직그룹과 함께 글로벌 보이그룹 런칭을 공식화하면서, 주가를 끌어올리기도 했어요. 빅히트가 키스위와 설립한 ‘KBYK Live’에 YG엔터테인먼트, 유니버셜뮤직그룹이 투자했다는 발표 역시 주가 상승에 힘을 실었습니다.
|
<줍줍뉴스>는 매주 금요일, 한 주 간 지나간 소식들을 모아 짤막하게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name%$님에게 알려드리고 싶었지만 <돈 miss it>에 담지 못했던 이슈, 경제뉴스로 분류되진 않지만 우리의 경제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정보, 소소하고 유익한 이야기들을 알려드릴게요.
☑️ 이상기후로 블랙아웃이라니! ☃️
미국 텍사스주는 세계 최대 규모의 석유와 가스 회사가 밀집된 곳입니다. 그런 곳에 대규모 순환 정전사태가 일어나 430만 가구와 사업장의 전력공급이 차단됐습니다. 이상기후가 갑작스러운 정전의 원인이 됐다고 해요. 온실가스의 주범인 화석연료 거점 지역이 기후 변화의 역풍을 제대로 맞자, 국제 에너지 시장도 요동쳤습니다. 이상기후로 인한 블랙아웃은 앞으로 더 잦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하네요.
☑️ 기름값 오르는 중 🛢
국제 유가가 다시 오르는 중입니다. 지난해 1월 이후 처음으로 텍사스산 원유값이 종가 기준 배럴당 60달러를 넘었어요. 텍사스주에 발생한 정전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원유와 정유 관련 시설들이 문을 닫거나 가동을 줄이면서, 원유 공급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들자 가격이 오른 거예요. 원유가격이 상승하면 물가의 변동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앞으로 더 주목해봐야겠습니다.
☑️ (웅성웅성) 토스 직원들 주식 받는대 💰
핀테크 기업 비바리퍼블리카가 토스증권 출범을 앞두고 있죠.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출시하기 전부터 토스증권은 남다른 성과보상책으로 화제가 됐습니다. 일정기간 주어진 성과 목표를 달성하면, 임직원에게 1억 원 상당의 주식을 무상으로 지급한다는 내용이에요. 토스증권 뿐 아니라 회사 자체 보상 시스템은 늘 이야깃거리가 되는 듯합니다.
☑️ SK이노베이션 매각, 왜 함? 😮
SK이노베이션이 자회사인 SK루브리컨츠 지분을 매각해 LG에너지솔루션과의 배터리 소송 합의금을 마련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SK루브리컨츠는 고급 윤활유 원료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곳이에요. SK이노베이션은 SK루브리컨츠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 중 49%가 매각대상입니다. 시장에서는 지분이 매각되면 2조 원에 달하는 금액이 확보될 거라고 보고 있어요.
☑️ 새 시대 열린 WTO 🔔
2월 15일, 세계무역기구(WTO) 새 수장에 나이지리아 출신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가 당선됐어요. WTO 26년 역사상 첫 여성, 첫 아프리카 출신 수장입니다. WTO는 국가간 무역을 관장하는 국제기구예요. 1995년 출범을 시작으로 164개 국가 간의 국제 화물을 규제하거나 무역 분쟁 등을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 반도체로 큰 그림, 바이두 🇨🇳
중국 최대 인터넷 검색업체, 바이두가 인공지능(AI) 반도체 부문을 자회사로 분리하려나 봅니다. 미·중 무역전쟁이 길어지며 미국과 직간접적으로 거래하던 중국 업계가 타격을 받자, AI 반도체만큼은 타국에 의존하지 않고 자립할 수 있도록 만들 거라는데요. 더 큰 포부도 있습니다. 바이두는 클라우드 서비스, 스마트교통 등 AI 분야에서 세계 선도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가 있거든요.
☑️ 영끌 집 대신 프리미엄 차 🚗
20·30대가 대출을 받아 비싼 자동차를 구입하는 사례가 늘었다고 해요. 과거에는 외제차에 대해 ‘돈 많고 애국심 없는 사람들이 타는 차’라며 눈총을 주기도 했는데요. 시대가 변했습니다. 수입차에 대한 인식도 달라졌고 사회적 거부감도 많이 줄었죠. 젊은 세대가 적극적으로 차를 구입하기 시작한 게 ‘수입차 30만 시대’를 여는 데 한몫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 돈 내고 일회용 컵 사서 쓰는 시대 🌏
2월 15일 환경부가 새로운 법안 입법예고를 밝혔습니다. 코로나19로 심화된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규제를 확대한다는 내용의 법안인데요. 핵심은 일회용 컵 보증제와 플라스틱 사용 제한이에요. 이 법이 통과되면, 내년부터 커피전문점이나 제과점에서 일회용 컵을 쓸 때 보증금을 내야 합니다. 매장 안에서 종이컵과 플라스틱 빨대, 젓는 막대 사용도 금지돼요.
☑️ 여성이 만든 데이팅앱 🎊
미국 데이팅앱 ‘범블’이 뉴욕증시에 상장한 첫날부터 주가가 60% 넘게 폭등했습니다. 2014년에 만들어진 이 서비스는 ‘비대면 테마 수혜주’로 분류돼 유망 IPO 기업으로 떠올랐습니다. 마음에 드는 상대에게 여성만 먼저 말을 걸 수 있는 권한을 준 범블 앱. 범블의 독특한 철학은 여성이 익명의 위험성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고 해요.
☑️ 코로나가 끝나도 계속될 것들 🏡
코로나19 초기에는 생소하게 느껴졌지만, 이제는 일상이 돼버린 몇 가지 변화들이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 습관화, 재택근무, 비대면 소비 등 팬더믹 종식 후에도 그대로 정착할 라이프트렌드 열 가지에 대한 기사가 나왔어요. 한국의 ‘체면 차리는 문화’에서 비롯된 남을 의식하던 분위기는 사라지고, 집을 중심으로 계속해서 변화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이향은 교수(성신여대)는 덧붙였어요.
|
📌 퀴즈 출제 범위 : 2/15(월) ~ 2/19(금) 머니레터
📌 참여 대상 : 어피티 머니레터 구독자
지난 머니레터를 못 읽었어도 괜찮아요!
문제를 풀고 나면 자세히 해설도 해드립니다.
지난 퀴즈에는 1,830명의 독자님이 참여해서
평균 52점을 받았어요!
이번 퀴즈에서 과연 $%name%$ 님의 점수는?!
|
🖍 머니레터 작성한 사람
JYP: 어피티 대표입니다. 금융맹에서 금융덕후로 승화한 타입입니다. 내 돈을 지키는 것과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에 투자하는 데 관심이 많습니다.
정인: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에 뼈를 묻을 줄 알았다가 우연히 경제정보로 먹고 살기 시작, 결국 경제미디어에 정착했습니다. 경험하는 경제, 함께 하는 미디어를 지향합니다.
효라클: 주식 전문 유튜브 채널 효라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식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다면 방문해주세요.
|
💌 버튼을 눌러 나오는 링크를
친구에게 공유해주세요!
|
✉️ 이 링크를 복사해, 친구와 동료에게 머니레터를 소개해주세요. 👉 bit.ly/uppityletter
✉️ 매일 발송되는 머니레터를 놓치지 않기 위해 moneyletter@uppity.co.kr을 메일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이름과 메일주소를 수정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수신거부는 여기를 눌러주세요.
UPPITY 어피티
서울 성동구 왕십리로 115 헤이그라운드 4층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