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얘도, 쟤도 제로?

#석유화학 #제로식혜 #제로양념치킨 #한국기업 #외국법인

코스피 2,734.36 ▲ 57.73 (+2.16%)

원-달러 환율 1,361.00 ▲ 2.00 (+0.15%)

주가지수: 전날 오후 3시 30분 기준
오늘은 가정의 달, 5월의 중심인 어버이날이에요. 각종 기념일은 우리에게 소중한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지만, 계획 없이 지출을 이어가다 보면 금전적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어요. 매년 맞이하는 5월에 설렘만이 가득하도록, 독자님만의 경제적 계획을 세워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의 머니레터 세 줄 요약
  1. 석유화학에 드리운 장기 불황의 그림자?
  2. 제로칼로리 제품의 무한 확장
  3. 웰컴투 국제경제: 한국 기업이 외국에 투자하면 손해 아닌가요?
🗓️ 일정
오늘의 경제 일정

① 미국 연방준비위원회 이사가 연설해요

현지 시각 8일(한국 시각 9일 새벽 2시 30분), 미국 연방준비위원회 리사 쿡 이사의 연설이 예정돼 있어요. 지난 4월 미국 고용지표와 금리 방향에 대한 연준의 의견을 들을 수 있을 전망이에요.

 

② 실적 발표가 이어져요
8일 오늘,
카카오게임즈·카카오뱅크·크래프톤·에스엠·신세계·SK텔레콤 등 국내 기업의 실적이 발표돼요.

⏩ 키워드 뉴스

 

① 3N2K: 국내 대표 게임사인 넥슨·엔씨소프트·넷마블·크래프톤·카카오게임즈 5개사를 ‘3N2K’라고도 불러요. 이번 주, 3N2K 실적이 연이어 발표돼요. 게임업계 1분기 시장 전망은 ‘회복을 논하기엔 이르다’는 것이에요.

 

② 빌라 경매: 지난 4월 서울에서 경매에 들어간 빌라 수가 18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어요. 전세 사기의 여파인데, 10%대의 저조한 낙찰률을 기록하고 있어요.

 

③ 해저케이블: 최근 국가간 분쟁이 잦아지며 해저케이블 안보가 위협받고 있어요. 해저케이블은 글로벌 인터넷 통신을 가능하게 해서, 전 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인프라예요. 2000년에서 2020년 사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국제 정세를 배경으로 구글·MS·아마존·메타(구 페이스북)의 해저케이블 투자가 활발히 이뤄졌어요.

 

④ 역시즌: 주요 패션 플랫폼에서 가을·겨울 의류 상품 수요가 늘었다고 해요. 합리적인 가격에 시즌오프 상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가 많아졌기 때문이에요. 업계에서는 ‘역시즌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어요. 

 

⑤ 링크드인: 구인·구직 기능과 소셜미디어 기능을 갖춘 플랫폼, 링크드인이 PC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게임을 추가했어요. 광고수익이 둔화하자 뉴욕타임즈의 성공 방정식을 벤치마킹한 사례예요. 링크드인은 숏폼 피드 도입도 고려하고 있어요.

💣 산업

주력 수출 품목 중 

석유화학도 있어요

글, 정인

 

석유화학은 중요한 수출 품목이에요

우리나라 5대 수출 품목은 반도체·자동차·석유제품·일반기계·석유화학이에요. 이 중 석유화학의 장기적 불황 우려가 제기되며, 중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요. 석유화학은 업종 안에 나프탈렌·에틸렌 등 세부 품목이 많고, 소비자에게는 반도체나 자동차에 비해 친숙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경제의 중요한 버팀목이에요. 수출의 반도체·자동차 쏠림 현상을 완화해 주기도 해요. 일본의 장기 불황 원인 중 하나가 단일 품목(자동차)에 편중되어 있던 수출 구조라는 지적도 있어요.

 

불확실한 전망 속 대비가 필요해요

우리나라 경제는 수출 의존도가 높아요. 경제 성적이 외부 환경의 영향을 지나치게 받는 것을 방지하려면, 수출 품목을 다양화 할 필요가 있어요.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국제 반도체 업황에 따라 우리나라 수출 실적도 급증과 급락을 반복한 바 있어요. 석유화학도 마찬가지예요. 우리나라 석유화학 제품을 가장 많이 사가던 중국이 자급력을 높이면서 전망이 불확실해졌어요.

어피티의 코멘트
  • 정인: 석유화학은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일본과 수출 경쟁을 벌이는 가장 대표적인 업종이에요. 슈퍼 엔저가 계속되면서 우리나라가 가격경쟁에서 밀릴 가능성이 있어요. 올해 우리나라의 수출 목표액은 7천억 달러예요. 주요 수출 품목인 석유화학업종이 부진하면, 목표 달성에 난항을 겪을 수 있어요.
🥤 산업

제로식혜, 제로양념치킨까지?

글, JYP

 

제로칼로리 제품이 다양해지고 있어요

식음료 시장에 제로 열풍이 이어지고 있어요. 설탕 대신 알룰로오스와 같은 대체당을 넣어, 단맛은 유지하면서 칼로리는 제로에 가깝게 낮춘 신제품들이 앞다퉈 등장하고 있습니다. 팔도는 ‘비락식혜 제로’를 출시했고, 치킨플러스는 양념에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제로슈가 양념치킨’을 만들었어요. 심지어 제로 아이스크림, 숙취해소제도 나왔습니다.

 

전 세계적인 트렌드예요

코로나19 팬데믹 전후로 ‘헬시플레저’가 식음료 시장의 중요한 트렌드예요. ‘건강 관리의 즐거움’, ‘지속 가능한 건강관리’를 뜻하는데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트렌드입니다. 제로 탄산음료 시장은 2020년 기준 1,253억 달러인데, 2030년까지 2,435억 달러 규모로 커질 거라 전망되고 있어요. 2022년 기준 미국 탄산음료 시장에서 제로슈거 음료가 차지가는 비중은 3분의 1을 넘어섰어요.

어피티의 코멘트
  • JYP: 국내 기업 중 제로음료 열풍에 가장 발 빠르게 대처하는 곳은 롯데칠성음료예요. 롯데칠성음료의 제로음료 매출액은 2021년 890억 원, 2022년 1,885억 원, 2023년 2,730억 원으로 꾸준히 늘었습니다. 올해 1분기 전체 음료 매출은 작년 1분기에 비해 2% 늘었지만, 제로 탄산음료 매출은 9.4% 늘었어요.
👛 광고

모르면 혼돈, 알면 ‘공돈’
종합소득세 신고 이렇게만 하세요!

Sponsored by 삼쩜삼

 

어피티: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는 속담 다들 아시죠?

the독자: 아무리 쉽고 안전해 보이는 길도 주의하라는 뜻이잖아요!

어피티: 이 속담도 들어보셨나요? ‘이미 건넌 돌다리도 다시 두들겨 봐라’

the독자: 아뇨, 처음 들어보는데요…?

어피티: 이미 신고한 종소세도 다시 체크해 보라는 뜻이래요. 

삼쩜삼: 제출한 종소세 신고서를 다시 두들겨 보면 이런 소리가 난다네요…

🤜✨(삼)(쩜)(삼)🎶

 

여러분의 종합소득세 신고 알리미, 삼쩜삼이 5월을 맞아 다시 돌아왔습니다! 

 

내가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인지 아닌지 헷갈리는 분들, 이미 신고를 완료하신 분들도 모두 주목해 주세요. ‘떼인 세금’ 최대 6년치까지 조회하고 환급받는 방법, 미래에 내가 내야 할 세금 줄이는 방법까지 몽땅 알려드릴게요. 

 

모르고 넘어가면 ‘가산세 폭탄’, ‘환급 누락’이지만 삼쩜삼에서 딱 한 번만 확인하면 미처 몰랐던 ‘공돈’까지 다 찾아가실 수 있다고요!

 

꼭꼭 숨어라! 숨은 세금, 놓친 환급
삼쩜삼이 다 찾는다

삼쩜삼은 이미 누적 가입자 수만 2000만 명! 많은 사람들이 믿고 쓰는 국민 세무 서비스예요. 삼쩜삼의 세금 환급 서비스가 유명한 이유는 바로, ‘매우 높은 정확성’ 때문이죠. 예상 환급액의 정확도가 무려 96%에 달해서, 환급이 완료될 때까지 환급액 걱정하지 않고 기다릴 수 있거든요.

*2022년 5월 종합소득세 정기신고(05.01~05.31)기간 신고자 중 160만 명 분석 결과 삼쩜삼 예상환급액과 실제환급액이 동일하거나 증가한 기준

 

그래서 이미 종소세 신고를 완료하셨어도 삼쩜삼을 다시 확인해 보시는 것을 권장해요. 놓친 소득이나 공제 항목을 꼼꼼하게 찾아주기 때문에 예상보다 더 많은 환급금을 받을 수도 있고, 혹시 모를 신고 누락으로 인한 가산세 위험도 피해갈 수 있거든요. 실제로, 직접 신고할 때보다 삼쩜삼에서 신고한 뒤 환급금을 4배 더 찾았다는 사용자 후기도 있어요.

 

자, 그럼 환급 대상자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나갑니다. 이 중 하나라도 ‘내 얘긴데?’ 싶다면 지금부터 삼쩜삼과 함께 환급 신청 해봐요.

최근 6년 내 ‘이런 적 있어요’ 하는 사람 손! ✋

✅ 아르바이트나 프리랜서 활동 경험이 있다

✅ 직장 다니며 부업(투잡)을 해서 돈을 벌어봤다 

✅ 퇴사나 이직으로 연말정산을 제대로 못 챙겼다 

✅ 이벤트, 공모전에 당첨되어 상품이나 상금을 받아봤다

5월의 환급 신청, 왜 삼쩜삼에서 해야 할까요? 

 

날이면 날마다 오는 기회가 아니에요. 종합소득세 정기신고는 일 년에 한 번, 5월 1일부터 31일까지 딱 한 달간만 할 수 있거든요.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는 6월 30일까지 가능) 삼쩜삼 환급 신청을 추천하는 세 가지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1️⃣ 과거에 놓친 세금, 다시 환급받을 기회!

 

  • 홈택스에서 셀프 신고를 진행할 때는 전년도(2023년) 귀속 소득에 대한 정기신고만 가능하기 때문에, ‘기한 후 신고’를 하려면 개인이 따로 챙겨야해요. 하지만 삼쩜삼에서는 최대 6년치 소득에 대해 그동안 미처리되었던 세금 환급금을 찾아줘요.

 

2️⃣ 놓치기 쉬운 공제 항목까지 챙겨줘요

 

  • 직접 신고하다 보면 소득이나 공제 항목을 누락하기 쉬워요. 삼쩜삼은 다양한 공제 항목과 절세 방법을 세법의 테두리 안에서 제안하고, 자칫 놓칠 수 있는 공제 항목을 꼼꼼하게 찾아줘요. 

 

3️⃣ 미래에 내야 할 세금 부담도 줄여줘요

 

  • 삼쩜삼은 올해 내가 받을 수 있는 최대 환급액의 범위 안에서 ‘연금공제금액’을 조절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있어요. 지금 당장 내 눈에 보이지 않는 미래의 세금까지도 최소화해 주는 거예요. 

 

혼자 종합신고세 신고하기가 너무 어렵게 느껴지거나 세무서에 갈 시간도 없이 바쁘다면, 삼쩜삼이 시키는대로 믿고 따라가기만 하세요. 가장 간편한 방법으로 최대한 많이 환급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만일 환급이 불가할 시 이용료 100% 환불이 가능하니, 안심하고 환급 신청을 할 수 있답니다.

 

지금 바로 간편한 세금 신고 서비스, 삼쩜삼과 함께 종합소득세 계산부터 신고까지 원스탑으로 진행해 봐요! 

 

이제, 안심하고 환급 신청 하세요.

📌 이 글은 삼쩜삼으로부터 광고비를 지급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전문가 칼럼
한국 기업이 외국에 투자하면 손해 아닌가요?

글, 남시훈

 

📌 필진 소개: 명지대학교 국제통상학과 부교수 남시훈입니다. 연구 외에도 경제학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일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콘텐츠도 활발히 제작하고 있어요.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파트너 채널에서 <이슈 속의 경제학>을 연재했고, 펴낸 책으로는 『현명한 선택을 위한 가장 쉬운 경제학』이 있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 한국 기업이 미국에 투자한다는 소식이 자주 보도되었어요. 최근에는 하이닉스가 미국 인디애나에 대규모 공장을 건설한다고 발표했고, 삼성전자는 텍사스 지역에 대규모 공장을 이미 건설하고 규모를 꾸준히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사를 읽다 보면 ‘그런 대규모 공장을 한국에 지으면 더 좋을 텐데 왜 다른 나라에 짓느냐’는 반응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일리가 있는 말로 느껴지기도 하죠. 

 

기업의 이익과 국가의 이익은 다를 수 있어요

 

하지만 한국의 상당수 대기업 또한 전 세계에 걸쳐서 기업 활동을 하고 있어요. 기업의 입장에서 최선의 선택과 국가의 입장에서 최선의 선택은 다를 수 있으며, 국가에서 기업의 활동을 강제할 수는 없습니다. 

 

먼저 국가경제 측면에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기업의 생산활동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기에 생산활동이 활발해지면 일자리가 늘어납니다. 기업의 판매 수입은 임금을 통해 노동자에게 돌아가고, 이윤은 주주들에게 돌아가요. 

 

이걸 한국 기업이 미국에 투자한 상황에 그대로 적용시키면 어떻게 될까요? 미국의 노동자들이 한국 기업의 공장을 건설하고, 그 공장에서 일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미국의 일자리가 늘어나요. 하지만 기업의 이윤은 결국 한국 기업이 갖게 되며, 이것이 한국경제에 풀리면 그만큼 국가 경제에 도움이 됩니다.

 

즉, 기업의 투자를 통해 발생한 긍정적인 경제 효과가 일부는 미국에, 일부는 한국에 발생해요. 그러므로 아주 단순하게 생각하면, 외국에 투자하는 것이 투자하지 않는 것보다는 분명히 긍정적입니다. 물론 한국에 투자하는 것과 비교한다면 외국인 미국에 투자하는 것이 아쉬운 부분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국가적 차원에서 본다면 말이죠.

 

하지만 기업은 국내에 투자하기보다 외국에 투자하는 편이 유리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은 어떤 이유로 외국에 투자하기로 결정하는 것일까요? 한국에서 상품을 만들어서 외국에 수출해도 될 것 같은데, 왜 굳이 외국에 공장을 만들고 현지 법인을 만드는 것일까요? 

 

한국 기업이 외국에 법인과 공장을 설립하는 이유

 

비교적 단순노동으로 움직이며, 첨단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상품의 생산이나 공정은 임금이 저렴한 개도국에서 진행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 유리해요. 이 때문에 최근까지 많은 대기업들이 중국에서 생산을 했고, 근래에 중국의 노동비용이 높아지자 베트남이나 인도 등으로 이동하기도 했죠. 

 

기업 입장에서 비용을 낮추는 것은 중요하기 때문에, 운송만 효율화 한다면 거리가 조금 멀어도 외국에서 생산하는 게 이득인 경우가 많아요. 

 

상품 수요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현지 법인을 세우고, 생산부터 마케팅까지 현지에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즉각적인 피드백이 일어나는 분야일수록 이런 전략을 많이 택해요. 

 

트렌드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여 생산에 반영할 수 있고, 그 나라에 투자한 사실 자체가 현지 소비자들에게 기업의 이미지를 좋게 하는 마케팅 효과로 이어지기도 하기 때문이죠.

 

한편, 상대적으로 선진국에 투자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비용 절감보다는 동원할 수 있는 양질의 인적·물적 인프라, 그리고 국가가 제공하는 지원책이 많은 영향을 줍니다. 

 

미국에 투자한 삼성과 하이닉스 모두 각각 텍사스와 인디애나의 대학교와 연계하고 있고, 바이든 정부에서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를 포함한 다양한 지원책을 통해 미국에 투자하는 외국 기업들에 혜택을 주고 있어요.

 

종합하면 기업은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해 투자를 결정하고, 국가와 지자체들도 이러한 기업들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여러 노력을 합니다. 최근 국제경제 흐름을 보면 기업들간 경쟁만큼이나 기업들을 모셔오기 위한 국가들의 경쟁 역시 갈수록 치열해지는 걸 볼 수 있어요.

 

외국 기업이 한국에 투자하는 이유

 

물론, 한국에 투자하는 외국 기업들도 많아요. 글로벌 콘텐츠 개발을 위해 한국에 지속적으로 대규모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넷플릭스가 대표적인 예죠. 

 

외국 기업의 한국 투자는 한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기본적으로는 반대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외국 기업이 이윤을 가져가기는 하지만 또한 한국에 투자하는 만큼 한국의 고용이 창출되고, 한국에서의 생산활동이 활발해져서 한국에 경제적 이익이 됩니다.

 

다만, 외국 기업의 한국 투자는 국내 기업과의 경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국내 기업이 어려움에 처할 가능성이 항상 있습니다. 외국 기업의 한국 투자가 해당 산업에 기회가 될지, 아니면 국내 기업에 피해를 주는 부분이 더 클지는 각 산업의 환경과 각 기업의 상황에 따라 차이가 나요.

 

넷플릭스의 활발한 한국 진출을 보더라도, 한국에서 만들어진 드라마와 영화를 전 세계에서 쉽게 볼 수 있게 되면서 한국 콘텐츠에 관한 글로벌 시장의 관심을 크게 끌어올린 계기가 되었다는 순기능도 있는 반면, 넷플릭스와 경쟁하는 국내 OTT나 기존의 영화, 드라마 제작업계는 비용상승 등으로 인해 어려움이 심해졌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어요.

 

로컬 기업과 글로벌 대기업이 협력할 때 어느 쪽이 유리할까요? 보통 글로벌 대기업이 자본력이 강한 만큼 대체로 유리할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때에 따라서는 현지 기업이 기술력과 독창성이 뛰어난 경우 글로벌 대기업이 현지 기업과 협력하면서 현지 기업에 유리한 계약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국가와 기업의 역할 분담이 중요해요

 

한국은 반도체를 비롯한 최첨단·대형 제조 분야에서 글로벌 대기업으로 성장해 여러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동시에, K-콘텐츠, 뷰티 등 몇몇 분야에서는 다른 글로벌 기업이 쉽게 침투할 수 없는 독자적인 시장을 구축하고 있어요. 

 

이런 장점을 이용하면 자국 시장을 방어할 수 있고, 또는 외국의 현지 기업 또는 외국의 거대 플랫폼 기업과 유연하게 협력할 수도 있습니다.

 

거대 기업일수록 국익과 흐름을 같이하다 보니 기업의 해외 투자 문제가 정치적인 논란으로 번지는 경우도 많은데요. 문재인 정부 때 일어난 한국 기업의 미국 투자는 보수 진영에서 비난하고, 윤석열 정부 때 일어난 한국 기업의 미국 투자는 진보 진영에서 비난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해요

 

이는 한국의 특수한 상황이 아니며, 미국에서도 어떤 성향의 정당이 정권을 잡았느냐에 따라 미국 기업의 중국 진출을 놓고 야당의 입장이 달라지는 등 정치적 논쟁이 자주 발생합니다.

 

하지만 정치적인 이해득실을 기준으로 기업의 투자를 판단한다면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냉정하게 분석하기 어려워요. 결국엔 결국엔 기업의 입장에서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는지 철저한 검증을 거쳐 냉정하게 결정해야 해요.

 

한국이 세계적인 대기업을 많이 갖고 있지만 기업활동에 대한 과도한 간섭은 지양되어야 합니다. 정부 입장에서는 기업과 협력은 필요하지만 기업에게 부당한 요구를 하거나 애국심을 강조해서는 안 돼요. 

 

한국 정부는 외국 정부와 경쟁하면서 한국 기업들의 한국 투자 및 다른 외국 기업들의 한국 투자를 끌어내는 것을 우선순위로 삼아야 합니다.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꾀하면서도, 과도한 특혜로 국가의 부담이 너무 커지지 않게 주의가 요구됩니다.

🔊 독자 피드백
이런 의견이 있었는데요,
  • 최근 갑자기 할머니가 수술을 받게 되셨는데, 마침 <돌봄의 경제학>에서 알려주시는 내용들이 정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민트초코 님)

 

  • 예전에 JYP님이 추천해 주신 온열눈마사지기를 사서 잘 쓰고 있었는데 어버이날을 기념하여 아버지께 선물해드리기로 했어요! 자꾸 제 것을 뺏어 쓰셨거든요~ ㅎㅎ 경제 뉴스도 좋지만 맨 아래 머니레터를 만드는 사람들도 유용하고 재미있어서 꼼꼼히 읽게 됩니다. (미니핏자 님)
 
독자님의 생각도 궁금해요!
머니레터를 읽고 좋았거나 아쉬웠던 점, 혹은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저희에게 들려주세요. 익명으로도 참여할 수 있답니다. 피와 살이 되는 독자님들의 모든 의견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읽으며 더 나은 머니레터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이번 머니레터 친구에게 공유하기
👉🏻 예전 머니레터 한꺼번에 구경하기
✍🏻 머니레터를 만드는 사람들
😍 졸리: 직장인이라면 무릇 달력을 넘길 때 빨간날이 며칠인지부터 보게 되는 법! 5월엔 유난히 빨간날이 많아요. 마침 다음 주엔 부처님이 평일에 와주셔서 얼마나 감사한지! 날씨마저 좋길 바라요.
UPPITY
서울시 중구 소공로 96 304호
ⓒ 2024. UPPITY All Rights Reserved.
stibee

좋은 뉴스레터를 만들고 전하는 일,
스티비가 함께 합니다

 

 

공유하기

최근 뉴스레터

241108 정인 뉴스 (1) (1)
💰재선 성공 트럼프, 한국에 ‘수금’하려 들지도 모른다?
역사적 순간을 여러 번 마주하게 되는 21세기예요. 머니레터가 여러분과 함께하는 동안만 해도 전 세계에 영향을 주는 굵직한 사건이...
화면 캡처 2024-11-07 102545
💰아직 AI 시장에서 돈 버는 건 '하드웨어'라고?
제47대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했어요. 앞으로 미국의 정책 방향에 따라 각 산업과 기업이 받을 영향을 금융시장이...
화면 캡처 2024-11-05 232736
💰오너 집안싸움에 임직원들 등 터져요🦐
최근 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끌며 파인다이닝을 중심으로 맛집 예약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어요. 한 끼를 위해 기꺼이...
화면 캡처 2024-11-05 140939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운명이 갈리는 산업이 있다?
미국 대선 레이스가 코앞으로 다가왔어요! 과연 누가 당선될지 어피티도 너무 궁금해서 만든 미국 대통령 취향 테스트 한번 해보시면서...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