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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반도체 

전세계 빨간불 🚨

전 세계적으로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통상 12주가 소요됐던 차량용 반도체 주문 기간이 52주까지 늘어났어요. 전자산업을 비롯해 5세대(5G)통신의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면서,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어려워졌기 때문인데요. 문제가 꽤 심각합니다. 해외에서는 폭스바겐과 크라이슬러, 도요타 등이 일시적으로 공장 가동을 중단했어요. 현대자동차와 기아차도 비상대응체제를 가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요즘 자동차는 반도체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한 대당 평균 200~300개의 시스템 반도체 부품이 사용돼요. 대표적으로 엔진 및 각 장치의 안전한 전원 on/off에 사용되는 IC, 차량을 전반적으로 제어하는 마이크로컴포넌트, 부품과 소프트웨어를 통합하는 SoC가 있죠. 차량용 반도체의 중요성은 더 커질 전망입니다. 운전대를 잡을 필요가 없는 자율주행차에는 2,000개 이상의 반도체가 필요하다고 해요. 
 
📍반도체와 자동차는 둘 다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 분야입니다. 한동안 반도체 수요는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돼요. 자동차가 자율주행이나 친환경으로 넘어갈수록 반도체는 더더욱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by 정인
LG전자의
큰 그림 🔍
내일(27일), LG전자와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 룩소프트가 설립하는 합작법인 ‘알루토’가 출범합니다. 작년 1월,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 2020’에서 두 기업이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협약을 맺은 뒤, 1년 만의 일이에요. 알루토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기업입니다. 네비게이션 등 운전자를 위한 정보(information)와 영상, 오디오 등 오락거리(entertainment)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죠.
작년 말, LG전자는 글로벌 3위 자동차 부품업체 ‘마그나’와 51(LG전자)대 49(마그나)의 지분으로 합작법인을 세우기로 했습니다. 올해 1월 7일에는 미국 데이터 분석 전문업체 ‘알폰소’를 인수하겠다고 발표했었죠. 스마트폰 등 부진한 사업을 접는 대신, 스마트TV와 전장산업(자동차 전기장치부품) 등 미래 유망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려는 모습이네요
📍인포테인먼트는 완성차통신,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업계에서 주목하는 분야입니다. ‘자동차’라는 단순한 이동수단에서 ‘모빌리티’로 변화해가면서, ‘탑승자의 이용 경험’을 개선하는 데 집중하고 있거든요.
by JYP
최대실적 찍고,
IPO 간다 🚢
 
SM상선이 IPO(기업공개)를 추진합니다. SM상선은 SM그룹의 해운부문 계열사로, 최근 들어 컨테이너선 운임이 오르면서 최대 호황기를 맞고 있습니다. 운임 시장의 호황은 상하이 컨테이너선 운임지수(SCFI 지수)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CFI 지수는 상하이에서 출항하는 컨테이너선 노선의 단기 운임을 지수화한 수치인데요. 작년 10월 이후 꾸준히 올라 2868.95를 기록 중이에요
 
SM상선은 코로나19 백신 콜드체인의 핵심 해운회사로도 떠오르고 있습니다. 냉동참치를 운반하던 초저온냉동컨테이너를 화이자 백신을 운반하는 데 사용하기로 했거든요. 비상장사 SM상선의 최대주주는 티케이케미칼입니다. 2020년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티케이케미칼은 SM상선 지분 29.55%를 보유한 최대 주주예요. 
 
📍SM상선은 창사 이래 높은 실적에 코로나19 콜드체인 이슈까지 겹쳤습니다. 잔뜩 기대감을 받은 SM상선이 상장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티케이케미칼도 함께 주목받고 있어요. ​

by 효라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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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뉴딜…
대체 무슨 뜻이야?
요즘 기사 속에 ‘뉴딜’이라는 단어가 참 많이 나오죠? 한국판 뉴딜,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뉴딜 금융, 뉴딜 펀드까지.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모두 ‘한국판 뉴딜이라는 큰 틀 아래에서 나오는 정책들입니다. 한국판 뉴딜은 우리나라 경제정책에서 아주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다른 경제정책보다 훨씬 큰 규모의 사업이거든요.

하나의 정책을 이해할 때는 정책이 만들어진 배경과 정책의 방향, 구체적인 방안, 각 안의 진행상황을 차례로 살펴봐야 해요. 

 
금융위원회의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을 중심으로, 한국판 뉴딜 정책의 큰 맥락을 짚어 보겠습니다.  
📍이 영상은 금융위원회로부터 제작비를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매출지표로
재무제표 읽기
지난 시간,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설명했었죠? “매출액이 지속해서 증가하는 기업 주가는 오를 가능성이 크다”라는 이야기를 재무제표 항목을 자세히 뜯어보면서 살펴봤습니다. 
 
오늘은 회사 매출 지표를 통해 우리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려고 해요. 기업의 매출이 오를 때, 투자자인 나와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인지, 같이 공부해요!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가 
궁금하다면 지난 머니레터에서 확인하세요! 
저평가 주식을
찾아내는 방법
주식 투자를 할 때는 주가가 기업 가치에 비해 낮게 평가된 종목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앞으로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반대로 주가가 기업 가치에 비해 너무 높게 평가되고 있으면, 그 기업의 주식은 피하는 게 안전합니다. 주가가 기업가치에 맞게 내려갈 수 있거든요. 

 

그런데 현재 주가가 기업 가치보다 저평가돼있는지, 고평가돼있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다행히 이걸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표가 많습니다. 

 

1980년대, 역대 최고 투자자 중 한 명인 켄 피셔는 회사의 이익보다 ‘매출액’에 주목했습니다. 매출액은 갑자기 늘거나 줄어드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기업 가치를 안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고 판단했어요.


이 논리를 바탕으로 개발한 지표가 ‘주당매출액(PSR, Price per Sales Ratio)’입니다. 매출액과 비교해 주가가 높은지 낮은지 여부를 판단해서, 현재 주가가 낮게 평가된 종목의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는 거죠.

☑️ PSR: 시가총액 / 연간 총매출액 
PSR은 기업의 ‘시가총액’을 ‘연간 총매출액’으로 나눈 값입니다. 시가총액은 ‘(1주당 주가)*(총발행주식 수)’예요. PSR 지표가 낮을수록, 기업이 가진 성장 잠재력보다 주가가 낮게 책정되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반대로 PSR 지표가 지나치게 높은 경우에는 주가에 거품이 껴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보통 PSR이 1 미만일 때 시장에서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합니다. 단, 업종별로 적정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업종이나 비슷한 규모의 경쟁사와 수준을 비교하는 과정이 꼭 필요해요. GS글로벌과 SK바이오팜의 PSR은 얼마나 되는지 볼게요. 

 

먼저 GS글로벌은 코스피 상장 기업으로, 수출무역을 주로 하는 GS계열의 종합상사예요. 이 기업의 시가총액은 1,927억 원이네요.
1년 동안 벌어들인 돈(매출액)은 3조 8,894억 원에 달합니다.
앞에서 PSR은 ‘시가총액’을 ‘연간 총매출액’으로 나눈다고 했죠? GS글로벌의 PSR은 1,927억 원(시가총액) / 38,894억 원(매출액) = 약 0.05입니다. 
SK바이오팜의 2019년 매출액은 1,239억 원입니다. 따라서 PSR는 118,645억 원(시가총액) / 1,239억 원(매출액) = 95.8입니다. 
PSR이 기업마다 다른 건 투자자의 기대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SK바이오팜은 현재 매출액이 크지 않고 적자도 상당하지만, 투자자들에게서 미래에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거라는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이 기대감이 주가를 끌어올려 시가총액이 비교적 크게 형성되었고, PSR도 높아진 거예요.

 

피셔의 이론에 따르면, GS글로벌의 PSR이 SK바이오팜보다 낮기 때문에 비교적 GS글로벌의 주식이 시장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GS글로벌의 매출액은 4조 원 규모이고, 수익성도 좋아요. 단, 미래에 매출액이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적다고 판단되니까 시가총액이 상대적으로 매우 낮고 PSR도 낮습니다. PSR을 기준으로 봤을 때, GS글로벌의 주식을 사는 편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는 거죠. 
퀀트 전략으로
가상시뮬레이션!
켄 피셔가 PSR 지표를 만들면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고 PSR 기업은 기대가 많이 반영되어서 실제 수익이 낮고,
저 PSR 기업은 기대가 거의 반영되지 않아서 실제 수익이 높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도 켄 피셔의 주장이 적용되는지 살펴봐야겠죠? 가상시뮬레이션을 한 번 돌려보겠습니다. 시뮬레이션으로 사용한 방법은 ‘퀀트 투자(계량투자)’입니다. 


퀀트 투자는 ‘숫자에만 기반해 투자 결정을 내리는 전략입니다. 어렵게 느껴지지만, 중학교 수준의 수학 실력과 기초적인 엑셀 사용법만 익히면 누구나 할 수 있어요.

✅ 저PSR 전략 체크포인트

매년 3월 31일, PSR이 가장 낮은 20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해 1년 보유한 후 파는 과정을 14년간 반복했습니다. 이걸 ‘저PSR 전략’이라고 부를게요. 
저PSR 전략, 2007.1-2020.12
 
14년 동안 ‘저PSR전략’으로 투자했다면 원금 100원이 962.8원의 수익을 내고, 복리 수익률은 연 17.6%를 기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기간 KOSPI 지수의 복리 수익률은 7%였습니다.
매출 성장 기업을
찾아내는 방법

현재 주가가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빼고, 기업의 매출액에만 집중해보겠습니다. 당장 이익이 나지는 않더라도, 매출이 점점 성장하는 기업은 앞으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죠. 특히 같은 기간 동안 매출이 크게 성장하는 기업이라면 더 그럴 거예요. 
 
예를 들어볼게요. ‘SK디앤디’는 오피스, 지식산업센터 같은 상업용 부동산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까지 영역을 확장하는 중이에요. 이곳의 재무제표를 보겠습니다.
2020년 1분기 매출이 974억 원, 2분기에는 1,857억 원, 3분기에는 3,320억 원으로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죠? 이렇게 매출이 성장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전략을 두고 ‘고매출성장 전략’이라고 합니다.  
 
✅ 고매출성장 전략 체크포인트 
다시 가상 시뮬레이션을 돌려볼게요. 매출이 성장하는 기업을 ‘2분기 연속 직전분기보다 매출이 크게 오른 기업’이라고 정의해볼게요. 그리고 매년 3월 31일, 아래 두 가지 기준으로 평균 순위가 가장 높은 20개 기업에 14년 동안 투자해보겠습니다.
 
  1. 2분기 대비 3분기 매출 성장 순위
  2. 3분기 대비 4분기 매출 성장 순위
고매출성장 전략, 2007.1-2020.12

 

14년 동안 고매출성장 전략으로 투자했다면, 원금 100원이 635.3원의 수익을 내고, 복리 수익률은 연 14.1%를 기록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같은 기간 KOSPI 지수의 복리 수익률인 7%를 가볍게 넘어섰습니다.

 

어떠세요? 이렇게 재무제표를 투자 지표, 투자 전략과 결합해 막강한 투자 공식을 만들어낼 수 있답니다. 다음 시간에는 그간 더 높은 수익률을 보여준 새로운 전략을 알려드릴게요.
🖍 오늘의 필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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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YP: 어피티 대표입니다. 금융맹에서 금융덕후로 승화한 타입입니다. 내 돈을 지키는 것과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에 투자하는 데 관심이 많습니다.
정인: 업무상 하루 종일 전국의 모든 경제뉴스를 쳐다보고 있습니다. 경제·종합 뉴스에서 중요한 이슈를 여러 맥락과 함께 풀어 드립니다. 읽다 보면 어느새 세상 돈 돌아가는 이야기에 바삭해져 있을 거예요.

효라클: 주식 전문 유튜브 채널 효라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식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다면 방문해주세요.

강환국: 계량투자 전략을 주로 연구하고 있으며 <할 수 있다! 퀀트투자> 와 <가상화폐 투자 마법공식>의 저자입니다. 요즘은 주로 유튜브 ‘할 수 있다! 알고투자(할투)’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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