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현대차와 협력해 자율주행차를 출시한다는 소식에 현대차 주가가 며칠째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현대차뿐만 아니라 현대차 우선주 3인방(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과 계열사의 주가도 올라 ‘자동차’ 업종 지수도 상승했어요. 애플과 현대차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미친 건 지난 8일부터인데요. 바로 당일, 현대차는 공시를 통해 현황을 밝혔습니다.
‘풍문 또는 보도에 대한 해명(공시)’. 이른바 ‘해명공시’는 언론 보도나 소문에 대해 기업이 입장을 밝히는 공시입니다. 2015년부터 도입됐는데, 그전에는 거래소에서 기업에 해명을 요청해야 공시를 내놓는 식이었어요. 현대차는 ‘다수의 기업으로부터 자율주행 전기차 관련 공동개발 협력요청을 받고 있으나, 초기 단계로 결정된 바 없습니다’라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아직 확정된 게 없는 상황이라는 거죠. 주가는 기대감을 받아 이미 급등했지만, 앞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따라 달라지겠습니다.
📍현대차의 공시와는 별개로, 애플은 인공지능, 자율주행, 배터리 등 모빌리티와 관련된 기업을 인수하거나 특허를 내는 등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존 등 빅테크 기업도 모빌리티 역량을 꾸준히 쌓아가고 있어요. 이 리서치에서 자세히 소개해두었으니, 모빌리티 산업에 관심있는 분들은 시간 나실 때 한 번 읽어보세요!
by JY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