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너 소개: 꼭 퇴사하지 않아도, 새로운 회사에 취업하지 않아도 일하며 돈을 벌 수 있는 플랜B가 있다면? 생각보다 가까이 있는 프랜차이즈 창업, <플랜B 연구소>에서 알려드릴 테니 너무 어려워 말고 따라와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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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플랜B 연구소> 열 번째 시간이에요. 마음의 준비는 끝났고, 창업하고 싶은 업종과 관심 브랜드도 찾았다면, 이제 몸으로 부딪칠 시간입니다. 브랜드 본사와 상담을 시작해야 하죠.
하지만 내가 뭘 모르는지, 내가 뭘 알아야 하는지도 모른다면, 상담을 받아도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예요. 오늘은 독자분들이 후회 없이 창업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몇 가지 팁을 알려 드릴게요.
창업 전, 꼭 알아야 하는 단어 10가지
창업 상담에 들어가기 전, 브랜드에 대한 사전 조사는 필수예요. 브랜드를 론칭한 지 몇 년 됐는지, 그동안 가맹점이 얼마나 늘었는지, 가맹비나 교육비는 얼마인지, 어떤 상권에 유리한지 등을 미리 알아봐야 하죠.
이 과정에서 다소 낯선 용어들이 등장할 수 있는데요. 당황하지 않고 사전 조사를 할 수 있도록 필수 용어 10가지를 알려드릴게요.
① 정보공개서
프랜차이즈 본사의 각종 정보가 담겨있는 문서예요. 이 문서에서 본사의 재무 상황 및 창업 비용, 폐점율을 꼭 살펴보세요. 정보공개서는 마이프차 또는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의 ‘가맹사업거래’ 페이지에서 직접 열람할 수 있어요.
② 가맹비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사용하는 대가로 지급하는 비용이에요. 계약 시 최초 1회만 내면 되고, 보통 가맹 해지를 하더라도 돌려받을 수 없어요.
③ 교육비
프랜차이즈 창업 전, 본사가 마련한 창업 교육을 이수해야 해요. 교육비는 이 창업 교육을 이수하는 데 드는 비용이에요. 브랜드마다 교육 과정, 기간 등이 다르지만 보통 레시피, 이론, 실습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1~3주 사이로 진행됩니다.
④ 로열티
가맹비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매달 지급하는 금액이에요. 납부 방식은 정액 방식(ex. 월 20만 원) 또는 정률 방식(ex. 월 매출의 5%)이 일반적이에요.
⑤ (계약 이행) 보증금
‘가맹계약서’의 내용을 성실히 이행하겠다는 걸 보증하는 비용이에요. 전세 보증금처럼 가맹 종료 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가맹점주가 본사에 재료비 등 각종 대금을 제때 지급하지 않을 때, 보증금에서 그만큼 떼어가기도 해요.
⑥ 배후 세대
내 가게 근처에 위치한 세대의 수예요. 상권 분석을 위해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지표 중 하나예요.
⑦ 상권
내 가게를 이용할 가능성이 있는 소비자의 ‘지리적 범위’예요. 예를 들어 우리가 익숙한 ‘강남’, ‘홍대’ 등의 지역이나, 흔히 사용하는 ‘역세권’, ‘아파트 단지’, ‘대학가’ 등이 대표적인 상권입니다.
⑧ 입지
상권과 다르게, 입지는 더 좁은 개념이에요. 상권 크기, 교통망, 배후 세대 등 가게 소재지의 ‘위치적 조건’을 반영한 단어라고 보시면 돼요.
⑨ 별도 공사
점포 상황에 따라 기본 인테리어 외에도 별도의 공사비가 들어갈 수 있어요. 이 비용은 ‘정보공개서’의의 ‘매장 개설 비용’에 포함되지 않아요. 창업을 준비할 때는 별도 공사비를 고려해, 정보공개서에 명시된 창업 비용에서 20%~30% 추가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아요.
- 별도 공사 예시: 철거, 가스, 전기, 배수, 소방, 정화조, 배기, 냉난방, 화장실, 방범 시설, 테라스, 어닝, 음향 등
⑩ 전면길이
상가와 도로가 맞닿는 지점의 길이, 즉 상가의 정면 너비를 의미해요. 전면길이가 길수록 가게의 가시성과 접근성이 높아집니다.
본사에 이 10가지 질문은 꼭 하세요
관심 있는 브랜드에 대한 조사를 꼼꼼히 마쳤다면, 이제는 ‘창업 상담’ 버튼을 누를 차례입니다. 처음 상담을 받아보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무엇을 물어봐야 할지 막막할 수밖에 없는데요, 최소한 아래 소개하는 10가지 질문은 꼭 알아봐야 해요.
- 현시점 기준, 가맹점은 몇 개 있나요?
* 개설 완료 및 개설 예정 각각 - 가맹점 월평균 실제 매출액은 얼마인가요? 매출이 가장 높은 매장과 가장 낮은 매장의 평균 매출액이 궁금합니다.
- 어떤 상권에 창업하는 게 좋나요? 추천 상권이 있나요?
*중심 번화가, 역세권, 오피스, 대학가, 주택가, 학원가, 백화점, 대형마트, 복합몰, 병원 등 - 예상 창업 비용은 얼마인가요? 가맹비, 교육비, 보증금, 인테리어, 별도 공사 등을 포함해서, 임대료 및 권리금을 제외하고 예상해야 하는 총창업 비용이 궁금해요.
- OO(창업 희망 지역)에 창업하고 싶은데, 해당 지역에 출점이 가능할까요? 해당 지역에 출점하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해당 지역에 이미 해당 브랜드 매장이 있을 경우, 출점 제한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확인 필수 - 제가 창업하고 싶은 지역 기준, 근처에 가보면 좋을 가맹점 세 곳을 알려주세요.
- 창업 가능한 최소 평수는 몇 평인가요? 어떤 조건의 상가가 이 브랜드를 창업하기 좋을까요?
* 적정 월 임대료 수준, 권리금, 배후 세대 수 등 - 평균 월매출이 나오는 경우, 기대할 수 있는 이익은 어느 정도인가요?
- 어떤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좋아할까요?
* 30대 여성, 2030세대, 40대 이상 등 - 경쟁 브랜드는 어떤 게 있을까요? 경쟁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이 브랜드의 차별화 된 강점은 뭔가요?
관심 있는 브랜드가 아무리 마음에 들어도 반드시 여러 브랜드에 상담을 받아봐야 해요. 상담을 많이 볼수록 어떤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본사가 전문적이고 실력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을 거예요.
최근 창업 문의 가장 많이 받는 카페 체인점은 어디?
카페 창업에 관심이 있는데, 어떤 브랜드에 상담을 받아야 할지 막막하다면, 요즘 인기 있는 브랜드를 둘러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대세 브랜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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