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인플루언서 추천은 OK, 공구는 글쎄

#유동성 #에브리싱랠리 #반도체 #칩스법 #인플루언서 #공구
  
코스피 2,706.96 ▲ 1.80 (+0.07%)
USD 환율 1,369.00 ▲ 4.00 (+0.29%)
Dole 파인애플 슬라이스(836g) 4,990원 ▼ 163원 (-3.16%)
주가지수: 직전 영업일 종가 / 가격정보: 2주 전 대비

$%name%$ 님 안녕하세요! 선거일을 제외하고 월, 화, 목 사흘간의 휴간 후 머니레터가 돌아왔습니다. 저희도 많이 보고 싶었어요. 🥰 지난주 금요일(4/5) 머니퀴즈 점수가 확인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구글 폼이 일시적으로 오류를 일으켰으나 지금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정답과 해설을 확인할 수 없어 불편과 답답함을 느끼신 독자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오늘 머니퀴즈는 지난주 퀴즈에 오늘자 머니레터 퀴즈를 더해 총 6문항으로 구성했으니 꼭 확인해 보세요. 😉

오늘의 머니레터 세 줄 요약
  1. 요즘 안전자산과 위험자산이 같이 오르는 이유
  2. 미국 vs 중국 반도체 전쟁의 서막
  3. 설문리포트: MZ세대 쇼핑 가이드는 인플루언서?
🗓️ 일정
오늘의 경제 일정


① 기준금리를 결정해요

12일 오늘,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열려요. 한국 경제 현황을 점검하고, 기준금리 등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자리인데요, 오늘 금융통화위원회에서도 기준금리를 동결할 거라는 의견이 유력해요. 


② 수입, 수출 물가는 어떨까?
오늘 한국 3월 수출입물가지수가 발표돼요. 최근 원-달러 환율이 높아서, 수입 물가가 상승세
를 보이는 중이에요.

키워드 뉴스


① 환율: 어제(11일) 오전, 원-달러 환율이 1,365원대로 출발해 1년 5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어요. 1,360원대는 시장의 심리적 저항선이었는데, 그 선을 넘어선 거예요. 


② 선거: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마무리됐어요. 야당이 과반 의석을 차지하면서 정부가 추진하던 ‘금투세 폐지’‘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동력이 약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와요.


③ 적자: 2023년 나라살림 결산이 발표됐어요. 총수입은 573조 9천억 원, 총지출은 610조 7천억 원으로, 총수입에서 총지출을 뺀 통합재정수지는 36조 9천억 원의 적자를 냈어요. 


④ 메신저: 카카오톡 이용자 수가 계속 감소하며 지난달에는 4,500만 명 아래로 떨어졌어요. 젊은 세대가 카카오톡 대신 인스타그램 DM과 페이스북 메신저, 텔레그램 등 다양한 메신저를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⑤ 주차요금: 인천공항의 주차요금이 인상될 수 있대요. 현재 일일 주차요금은 단기 2만 4천 원, 장기 9천 원인데요, 10% 내외의 인상안이 채택될 가능성이 커요.

🎈 경제일반

유동성은 공식을 찢어

글, 정인


위험한데 동시에 안전한 시장이 됐어요

금과 달러 같은 ‘안전자산’과 주식·코인 같은 ‘위험자산’이 비슷하게 상승하고 있어요. 보통 두 자산은 반대로 움직여요. 

  • 경제 상황이 어렵고 금리가 높아서 자금을 구하기가 어려울 때 사람들은 주로 가치가 크게 변하지 않는 안전자산에 투자합니다
  • 경기가 좋고 금리가 낮을 때는 돈을 빌리는 비용이 적고 투자해서 수익을 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위험자산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런데 최근 ‘공식’이 깨지고 있습니다.


돈이 많이 풀렸기 때문이에요

안전자산과 위험자산이 동시에 오르고 있는 이유는 유동성이 풍부해졌기 때문이에요. 팬데믹 이전부터 경기를 부양하려고 저금리나 각종 보조금·지원금, 정부의 통화 완화 정책 등으로 시장에 돈이 많이 풀렸어요. 미국이 기준금리를 높이며 돈을 다시 회수하려고 했지만, 목표만큼 줄이지는 못했어요. 이 유동성은 원자재는 물론 증시와 달러를 포함해 거의 모든 곳으로 향하며 자산 가격을 올리고 있어요. 이런 현상을 ‘에브리싱 랠리(Everything Rally)’라고 불러요.
어피티의 코멘트
  • 정인: 금리를 올리고 내리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자산 가격과 물가를 조정하기 위해서예요. 지금은 물가가 충분히 잡히지 않았는데도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 인하를 논의하는 상황이에요. 일부 투자자들은 금리는 내려가고 자산 가격은 오르는 현상을 기대하며 부동산채권 등 여러 자산에 투자를 늘리고 있어요. 하지만 10일 발표된 미국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3.5%로 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해, 미국 기준금리 인하가 미뤄질 가능성이 높아졌어요.

👀 글로벌

반도체 분쟁은 아직 

시작조차 하지 않았어

글, JYP


미국이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고 있어요

미국 정부가 자국 기업 인텔에 195억 달러의 반도체 공장 설립 보조금을 지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대만 반도체 기업 TMSC에도 66억 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어요. 곧 삼성전자, 마이크론에 대한 투자 계획도 구체적으로 나올 예정이에요. 


반도체 공급망에서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서예요

미국 정부는 반도체 공급망에서 중국, 대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2022년 ‘칩스법’을 발효했어요. 이 법안에 따라 미국에 반도체 생산 시설을 짓는 기업이라면 자국 기업은 물론, 외국 기업까지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어요. 단, 보조금을 받을 경우 중국에 반도체 생산라인을 확대할 때 제한을 받게 돼요

어피티의 코멘트
  • JYP: 반도체는 국가 안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산업이에요. 그래서 미국과 중국 모두 공급망을 외부에 의존하지 않고, 국산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죠. 중국은 이미 2015년부터 10년동안 1조 위안을 투입해, 반도체 자급률 70%를 달성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어요. 미국은 이걸 견제하는 중이고요. 한편, 미국과 중국을 앞세운 글로벌 반도체 분쟁은 현재 초입 국면이라는 전문가 의견도 있어요.

💰 광고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 인상 📈
그냥 구독하면 손해, ‘유독’하면 이득!

Sponsored by LG유플러스 유독


the 독자: 시간도 돈이라던데, 황금 같은 내 시간 이제 어떡하면 좋아요…

어피티: 아니, 도대체 무슨 일이에요? 이렇게 절망에 빠져있다니!
the 독자: 유튜브에서 프리미엄 구독료를 왕창 올려버렸어요. 너무 비싸져서 이제 중간 광고 다 보게 생겼네요… 

어피티: 유튜브 프리미엄 기존 가격 그대로 쓸 수 있는 꿀팁 하나 알려드려요?!

LG유플러스: 월 9,900원에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할 수 있는 구독 플랫폼 ‘유독’ 말씀하시는 거죠? 🤗


유튜브 없이 못 사는 열혈 시청자라면 모두 주목! 오늘 머니레터에서는 요즘같이 스트리밍 서비스의 가격이 연달아 오르는 ‘스트림플레이션’ 시대에, 구독료 부담을 확 줄일 수 있는 꿀팁을 대공개할게요. 


4월 25일까지 유튜브 프리미엄이 포함된 ‘유독 Pick’ 상품을 구독하면 월 9,900원에 이용 가능한데요. 기간 내 ‘유독 Pick’에 신규 가입하는 독자님들을 위해 다양한 혜택도 많이 준비해 두었으니 오늘 소식 관심 있게 살펴봐 주세요.

OTT 할인 받고
라이프 상품까지 더블로 가!


LG유플러스가 출시한 구독 플랫폼 ‘유독’은 유튜브, 디즈니플러스 같은 인기 OTT 서비스부터 요기요, 일리커피, 올리브영 같은 배달·여가·쇼핑·뷰티·유아·반려동물 서비스까지 총 123가지나 되는 다양한 서비스 중에서 원하는 것을 골라 구독 가능한 서비스에요.


하나의 서비스만 선택해도 매달 최소 5%의 할인 혜택을, 그리고 2개 이상의 서비스를 선택할 경우에는 무려 최대 98%까지 구독료를 할인받을 수 있어요. 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와 4월에 출시된 티빙 광고형 요금제도 ‘유독’과 함께하면 월 4천 원대에 구독할 수 있죠.


일부 상품을 제외하면, 기존에 LG유플러스를 이용하는 분이 아니어도 통신사 상관없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엄청난 장점이에요! 


유독의 대표 상품인 ‘유독 Pick’은 20~30대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OTT 서비스와 라이프상품까지 DIY해서 즐길 수 있는 구독 서비스예요. 유튜브 프리미엄과 디즈니플러스 중 OTT 서비스 1종과 라이프 상품 1개를 골라 한 달 동안 월 9,900원에 이용 가능하답니다.

유독 Pick 이용 방법 📺


1️⃣ 보고 싶은 OTT 서비스를 선택하세요

  • 유튜브 프리미엄, 디즈니플러스 중 택 1
  • 유튜브 프리미엄은 통신사 상관없이 가입 가능, 디즈니플러스는 LG유플러스 모바일 고객만 가입 가능


2️⃣ 원하는 라이프 상품을 선택하세요

  • 배스킨라빈스 파인트 4,000원 할인 쿠폰 1장, 스노우 VIP 구독권, 리디 셀렉트, 파리바게뜨 2,500원 할인 쿠폰 2장, 올리브영 기프트카드 2,000원 권, GS25 편의점 한 끼, GS25 편의점 카페 할인+금액권 1,500원 중 택 1
  • 라이프 상품은 매달 변경 가능


3️⃣ LG유플러스 VVIP/VIP라면 추가 할인받으세요

  • VVIP/VIP라면 유독 기본 할인은 물론, ‘VIP 콕’ 선택 시 추가로 4,000원 더 할인


유튜브 프리미엄 ‘유독’하면
얼마나 더 싸지나요?


‘유독 Pick’ 이용 시 유튜브 프리미엄을 얼마나 더 싸게 볼 수 있는지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계산기를 꺼내 들었어요. 지금부터 기존 가격보다 얼마나 더 저렴해지는지 함께 확인해 봐요. 


📱 아이폰 이용 시:

  • 일반 이용자: 월 19,500원
  • ‘유독 Pick’ 구독자: 월 9,900원 → 9,600원 절약
  • LG유플러스 VVIP/VIP ‘유독 Pick’ 구독자(‘VIP 콕’ 선택 시): 월 5,900원 → 13,600원 절약


🖥️ 안드로이드와 PC 이용 시:

  • 일반 이용자: 월 14,900원
  • ‘유독 Pick’ 구독자: 월 9,900원 → 5,000원 절약
  • LG유플러스 VVIP/VIP ‘유독 Pick’ 구독자(‘VIP 콕’ 선택 시): 월 5,900원 → 9,000원 절약


‘유독’을 구독해 ‘유독 Pick’ 상품을 이용하면 월 이용료가 대폭 절감되는 것뿐만 아니라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4천 원 할인권, 편의점 할인 등 추가 혜택을 더 받아 갈 수 있으니 체감 할인율은 훨씬 크게 느껴질 것 같아요.


유튜브 프리미엄 없이는 못 살겠다! 싶은 분들은 ‘유독 Pick’으로 유튜브 프리미엄에 원하는 라이프 상품까지 9,900원에 경험해보세요. 4월 25일까지 가입한 유독 Pick 상품은 구독료 월 9,900원에 이용할 수 있다고 해요. 해당 상품은 4월 25일까지 판매하고 종료되니 놓치지 마세요.


쓱배송 5천 원 쿠폰부터
프라이버시 가드 2개월 구독권까지 유독에서 쏜다!


LG유플러스의 MZ세대 전용 통합 구독 서비스 ‘유독’에서 4월 25일까지 ‘유독 Pick’에 가입한 신규 가입자들을 위해 쓱배송 5천 원 쿠폰부터, 바이러스, 악성소프트웨어, 스파이웨어, 랜섬웨어 등을 막아주는 스마트폰 보안 상품 ‘맥아피 프라이버시 가드’ 2개월 구독권을 준비했어요.


🎁 쓱배송 5천 원 쿠폰 지급 이벤트 🎁 

  • 기간: 3/18(월) ~ 4/25(목) 23시까지
  • 대상: 기간 내 유독 Pick 신규 가입 고객 
  • 지급 방식: 유독 Pick 신규 가입 시, MY구독 쿠폰함에 SSG.COM 쓱배송 5천 원 할인쿠폰 자동 발급 (1만 원 이상 구매 시 적용 가능)


🎁 신규 가입 고객 4월 프로모션 🎁 

  • 기간: 4/9(화) ~ 4/25(목)
  • 대상: 기간 내 유독 Pick 신규 가입 고객 (선착순 50,000명)
  • 지급 방식: 유독 Pick 신규 가입 시, 가입한 날의 차주 월요일 오후 중 MY구독 쿠폰함에 맥아피 구독료 2개월 할인쿠폰 자동 발급 (유독에서 맥아피 구독 시, 구독료 0원에 이용 가능한 할인쿠폰)


국내 유일, 오직 ‘유독’에서만!

📌 이 글은 LG유플러스 유독으로부터 광고비를 지급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MZ공감

MZ세대 쇼핑 가이드는 인플루언서?
10명 중 7명, 인플루언서 추천 제품 ‘구매 완료’

글, 어피티


어피티가 710명의 대한민국 MZ세대(1980년대생~2000년대생)에게 물었습니다.


“인플루언서에게 얼마나 영향받고 있나요?”


※ 2024년 3월 22일부터 3월 31일까지 어피티 머니레터 구독자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 710명 참여

📣 다음 설문 주제 “나의 재테크 현황은?”


돈을 모으고 싶다면, 재테크는 선택이 아닌 필수? 내 또래는 재테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실제로 어떤 전략을 세우고 투자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설문조사를 통해 여러분의 재테크에 대한 경험, 생각, 전략 등을 알려주세요. 소요 시간은 3분! 아래 버튼을 클릭해, 의견을 보내주세요!

영향력이 곧 돈이 되는 인플루언서 시대. 한 인플루언서가 ‘직접 써 보니 정말 좋았어요!’라고 제품을 추천한 이후, 망해가던 중소기업이 다시 일어설 정도로 해당 제품 판매량이 높아졌다는 전설 같은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 있나요? 


인플루언서는 영향을 주는 사람이라는 이름처럼 말 한마디, 행동 한 번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SNS를 즐겨 사용하는 MZ세대는 인플루언서의 영향을 얼마나 받고 있을까요? 어피티에서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봤어요.

인플루언서와 매일, 일상을 함께 해요


MZ세대는 인플루언서의 소식이나 콘텐츠를 거의 매일 찾아보고 있어요. 인플루언서 소식을 접하는 빈도수를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 중 35.6%가 매일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확인한다고 답했고, 29%는 일주일에 한두 번 이상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찾아본다고 대답했어요.

MZ세대는 왜 매일 같이 인플루언서의 소식을 찾아볼까요? 그 이유로는 개인적인 관심사나 취미와 관련된 콘텐츠를 보기 위해서가 1위를 차지했어요. 해당 답변을 선택한 응답자는 43.6%로 거의 절반에 달했고, 최신 트렌드와 정보를 얻기 위해서라는 응답은 30.3%였어요. 이제 인플루언서 콘텐츠는 많은 사람들의 일상에서 떼어 놓을 수 없는 주요 정보원 중 하나가 된 것으로 보여요.


인플루언서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개개인의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팔로우 할 인플루언서를 선택할 수 있어요. MZ세대 사이에서는 일상 관련 콘텐츠가 가장 인기 있는 분야로 뽑혔어요. 그다음으로는 뷰티, 취미(요리, 독서, 공예 등), 운동 및 다이어트, 여행 분야도 높은 관심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MZ세대는 인플루언서들의 일상적인 모습을 엿보며 이들의 삶에 공감하고, 친근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또한,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콘텐츠를 통해 자신의 취미나 관심사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또한, 이번 설문에 참여한 MZ세대들은 인플루언서의 힘을 실감하고 있다고 대답했어요.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실제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묻는 질문에는  61.7%가 강한 편이다, 15.8%는 매우 강하다라고 답변하며, 총 77.5%가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강하게 느끼고 있다고 응답했어요.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SNS 채널을 통해 대중과 직접 소통하고 최신 트렌드와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때때로 새로운 유행을 만들어 내기도 하고, 중요 브랜드 행사나 이벤트에 VIP로 초대받기도 하며 사회적 인지도를 더욱 키워나가고 있죠. 앞으로도 인플루언서의 강한 영향력은 지속될 것으로 보여요.

인플루언서 추천 제품은 믿고 사지만, 공구 제품은 ‘글쎄요…’

지난 몇 년 동안,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기업과 브랜드의 중요한 판매 전략으로 자리 잡았죠. 그만큼 인플루언서의 한마디가 제품 판매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뜻이기도 해요.


최근에는 제품을 협찬받고 리뷰하는 방식을 넘어, 자신의 팔로워들을 대상으로 한정된 기간 공동구매 형태로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이 증가하고 있어요. 이런 상황 속에서 MZ세대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있을까요?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2.3%가 인플루언서의 추천이나 리뷰를 통해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어요. 하지만, 인플루언서가 직접 판매하는 공동구매 제품을 실제로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상반된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설문에 참여한 66.8%가 인플루언서의 공동하는 제품을 구매해 본 적 없다고 답했어요. 인플루언서의 추천이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이것이 직접적인 판매로 이어지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을 의미해요. 


실제로, 공동구매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대답한 33.2%의 MZ세대 중 66.1%가 구매 이유에 대해 제품에 대한 독점적인 할인이나 프로모션이 있어서라고 응답했어요. 과반수 이상의 공동구매 소비자가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도보다는 실질적인 혜택을 받기 위해 제품을 구매했다는 뜻이기도 해요.


반면,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통해 제품을 구매했다고 대답한 MZ세대의 34.7%는 인플루언서의 리뷰를 통해 자세한 제품 정보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대답했고 인플루언서의 스타일이나 취향이 나와 비슷해서라는 응답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어요. 평소 즐겨보던 인플루언서가 제공하는 상세한 리뷰와 제품 분석이 구매 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걸 알 수 있었어요. 


이에 대해 M세대 징숄 님은 “인플루언서는 하는 일에 비해 돈을 많이 번다고 생각해서 좋게 보이지만은 않아요.”라고 이야기하며, “간혹 공구를 진행하며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공유하거나 협찬을 받은 특정 업체의 물품을 유독 좋게 평가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판단력을 흐리게 하는 데 일조하는 것 같아요.”라는 의견을 제시했어요.


한편, M세대 누룽지 님은 “평범하게 회사에 다니며 돈을 벌고 있는 입장에서 인플루언서의 수입을 생각하면 가끔씩 현타가 올 때가 있긴 해요.”라고 이야기하면서도, “회사들이 인플루언서에게 큰돈을 지불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만큼 영향력도 크고 광고 효과도 좋으니까요. 인기를 얻기까지 많은 노력이 있었을 거고, 또 그 자리를 지키기 위해 힘든 부분도 많이 감수하고 있지 않을까요?”라고 덧붙였어요.

인플루언서와 비교하면서 자존감이 낮아지는 걸 느껴요


팔로워들을 돈벌이 수단으로만 보는 인플루언서들을 팔이피플, 공구팔이라고 부르며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도 있지만, 사회적 이슈에 불을 지피거나, 기부 캠페인에 목소리를 내는 등 자신의 영향력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인플루언서들도 많죠. 인플루언서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상업적, 사회적 영역 모두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MZ세대는 인플루언서를 바라보며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보면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적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MZ세대 중 43.4%는 인플루언서가 공유한 정보나 꿀팁이 실생활에서 유용하다고 대답했어요.  또한, 20.2%는 인플루언서의 긍정적인 에너지나 메시지가 동기부여가 되었다고 대답했어요. 그러나, 인플루언서 콘텐츠가 MZ세대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도 무시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접하며 부정적인 영향을 받은 적 있는지 묻는 질문의 응답자의 28.2%가 인플루언서가 보여주는 완벽해 보이는 삶과 자신의 삶을 비교하며 자존감이 낮아졌다고 답하며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광고 콘텐츠에 자주 노출되며 제품 구매에 대한 압박을 느낀 적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22%였어요. 콘텐츠에 자극적인 요소가 많아서 정신 건강에 해롭다고 느낀 응답자도 20.1%에 달했습니다. 


인플루언서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반응을 살펴보았을 때, MZ세대가 경험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인플루언서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영향력을 인지하며 책임감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할 거예요. 또한,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도 내가 정말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지, 어떤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지 스스로 질문하고 생각하는 자세는 필수겠죠?

어피티의 코멘트
  • 인플루언서가 유명인이자 롤모델로서 사람들에게 주목받는 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솔직하고 재미있게 공유하며 사람들의 일상을 파고들기 때문이에요. 이런 상황 속에서 MZ세대가 인플루언서로부터 영감을 얻고 영향을 받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할 수 있죠. 어느 집단이나 개인이 인플루언서를 통해 어떠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지, 특정 인플루언서의 말에 왜 더 주목하는지 유심히 살펴보면 그들의 사고방식과 행동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단서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몰라요.

🔔 머니퀴즈

틀려도 괜찮다!
끝까지 도전!

by 머니레터 독자 이파리 님


처음이라 두렵다고요?

괜찮아요! 100점 맞는 것보다 중요한 건, 퀴즈를 푸는 ‘행위 그 자체’입니다. 틀린 문제가 있다면, 더 기억에 오래 남을 테니 오히려 좋고요. 어피티가 정답 해설도 준비했으니, 두려워 말고 퀴즈를 풀어 작은 성취를 이뤄보세요. 0점을 맞아도 좋으니까요!


지난주 독자님들의 셀프칭찬 모음.zip 📁

이게 머니? Quiz! 🔔 

그럼, 퀴즈로 뉴스를 되짚어보고
셀프칭찬도 하러 가볼까요?
💰

세상을 바라보는 또 다른 눈을 얻었다!

(어피티 독자 Sue )

🔊 독자 피드백

이런 의견이 있었는데요,

  • 이번 주 월, 화, 목에 머니레터가 안 와서 무슨 일인가 궁금했어요. 뒤늦게 지난 레터에서 휴간 공지를 확인하고 안심했답니다. ㅎㅎ 어디 가지 마시고 오래오래 연재해 주세요! (강쥐 님)
  • 매주 금요일 머니 퀴즈를 풀며 어피티가 아니었다면 이 퀴즈들에 대한 답을 하나도 모를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정말 고맙습니다♡ (다다 님)

$%name%$ 님의 생각도 궁금해요!

머니레터를 읽고 좋았거나 아쉬웠던 점, 혹은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저희에게 들려주세요. 익명으로도 참여할 수 있답니다. 피와 살이 되는 독자님들의 모든 의견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읽으며 더 나은 머니레터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이번 머니레터 친구에게 공유하기
👉🏻 예전 머니레터 한꺼번에 구경하기
✍🏻 머니레터를 만드는 사람들
🙂 써니: 생애 첫 PT를 받은지 일주일 지나서 인바디를 쟀는데 모든 지표가 좋게 나와서 칭찬 받았어요. 혼자 헬스장을 다닐 때는 운동 어떻게 시작해야하지, 이 자세가 맞나? 스트레스였는데 이제 잘 따라가기만 하면 되니 너무 좋아요. 혼자 하기 어려운 일은 누군가에게 의지해도 좋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name%$ 님에게는 어떤 코치가 있나요? 없어도 걱정 마세요. 이미 든든한 경제 생활 코치는 있으니까요! 😇
UPPITY
서울시 중구 소공로 96 304호
ⓒ 2024. UPPITY All Rights Reserved.
stibee

좋은 뉴스레터를 만들고 전하는 일,
스티비가 함께 합니다

공유하기

최근 뉴스레터

markus-spiske-MSzlJZjUN-g-unsplash (1)
💰지붕 뚫은 엔비디아와 그걸 지켜보는 국내 기업들
어피티는 독자분들이 ‘언젠가 꼭 부자가 될 분들’이라고 생각하고 머니레터를 만들어요. 그렇게 선언하는 순간, 님이 알아야 하는 경제...
precondo-ca-OlSGcrLSYkw-unsplash
💰투자금: 요즘 통 불러주는 데가 없어요
머니레터는 독자님에게 쉽지만 깊이 있는 경제 뉴스를 전달해 드리기 위해, 국내외 보도뿐 아니라 여러 보고서와 연구결과도 늘 함께 분석하고...
babak-habibi-34uOaL1He4w-unsplash
💰삼성전자 반도체 책임자 전격 교체 무슨 일이야
독자님은 평소 돈 이야기를 나누는 친구가 있으신가요? 가까운 사이일수록 한 달에 얼마를 벌고, 얼마를 쓰는지 공유하기 조심스러워요....
rawkkim-UoF4yAtxxas-unsplash
💰주차요금 50배, 엘리베이터 이용료 500만 원?🤷
관심 있는 분야의 새로운 소식을 접하면, 단순히 정보를 받아들이는 데 그치지 않고 거기에 관련된 맥락과 배경을 자동으로 떠올리게 돼요....

똑똑한 돈 친구, 머니레터

매일 출근길 5분, 떠먹여주는 경제 소식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실패 없는 소비, 잘쓸레터

잘쓰는 것도 재테크, 매주 수요일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