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국제물류의 운임이 상승하고 있어요. 국제물류는 해상·육로·항공 세 가지 경로로 움직여요. 국제물류 물동량의 70~80%는 바다를 통하고, 유럽처럼 내륙으로 연결돼 있는 국가 간 무역은 육로도 많이 활용해요. 하늘길은 물동량의 2~3%만을 차지하지만, 시간과 운반환경에 민감한 상품을 빠르게 운송하기 때문에 중요도가 높아요. 현재 국제물류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해상 운임과 운송 단가가 가장 높은 항공 운임이 모두 상승한 상태예요.
물가는 오르지만 업황은 좋아요
해상물류는 올해 초 발생한 홍해 사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아 병목현상이 여전해요. 유럽 소매업체들은 글로벌공급망 마비를 우려해 지난 5월부터 블랙프라이데이와 성탄절에 판매할 물건을 쟁여놓고 있어요.
항공물류는 해상 운임이 비싸진 데다,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중국의 저가 이커머스가 인기를 끌며 물동량이 늘어났어요. 반도체 경기가 살아난 것도 항공 운임 상승에 영향을 줬어요. 반도체는 항공으로만 운반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비싸진 국제물류 운임은 수입·수출기업에 압박으로 작용해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고 있지만, 물류산업 업황은 좋아요. 저가항공사(LCC)도 화물 전용기를 도입할 정도예요.
정인 한줄평
원래 각 운송 경로에도 성수기와 비성수기가 있어요. 사람들은 연말에 소비를 늘리는 경향이 있는데, 바로 이 연말을 기점으로 운송 기간이 짧은 항공운송은 4분기가 성수기예요. 판매할 물건을 운반해 미리 쌓아둘 때 이용하는 해상운송은 3분기가 성수기고요. 그러나 최근엔 국제 정세와 유통업계 지각 변동으로 성수기와 비성수기 구분이 사라지고 있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