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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익스프레스의 도전장

글, 정인

저렴한 가격이 경쟁력이에요

중국의 이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알리)’가 우리나라 이커머스 시장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어요. 알리는 현재 저가 상품을 통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중입니다. 아직은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보다 배송기간이 더 길지만, 물가가 치솟은 지금은 조금이라도 저렴한 제품을 찾아 이용자가 몰리는 추세예요.


이커머스 생태계가 주목받아요

알리가 내년에는 우리나라에 물류센터를 설치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어요. 현재 쿠팡 독주 체제인 국내 이커머스 생태계가 알리의 도전으로 판이 바뀔지 주목해 봐야 해요. 올해 쿠팡 앱 사용자 규모는 2,800만여 명으로, 지난해와 비슷해요. 반면 알리 앱 사용자는 같은 기간 297만 명에서 613만 명으로 두 배 이상 성장했어요.


물류 움직임도 지켜보세요

이커머스 업계의 변화에 따라 물류회사들도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어요. 알리처럼 중국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이커머스가 인기를 끌면서 해외 물동량이 크게 늘어나는 추세예요. 올해 3분기 CJ대한통운이 처리한 알리 택배물량만 6개월 만에 두 배 이상이 됐어요. CJ대한통운은 올해 택배 영업이익률이 8년 만에 최고치인데, 알리 국내 배송을 전담한 영향이 크다고 해요.

어피티의 코멘트
  • 인: 미국에서도 유통·물류업계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어요. 아마존이 전통의 페덱스와 UPS를 뛰어넘어 가장 많은 민간 물류 배송량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8년 전 아마존이 물류 시장에 진출할 때만 해도 반응이 차가웠는데, ‘총알 배송’과 유료 멤버십으로 성공을 거머쥐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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