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알리’가 벌써 2위?

black and orange card on brown wooden table
글, JYP


알리, 테무가 2, 4위에 올랐어요

알리, 테무, 쉬인 등 중국 이커머스 업체가 한국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높여가고 있어요. 지난달 앱 이용자 수 기준, 알리(818만 명)는 11번가(736만 명)를 제치고 2위, 테무(581만 명)는 G마켓(553만 명)을 누르고 4위에 올랐어요. 알리, 테무는 지난해 한국 사용자 수가 가장 크게 증가한 앱 1, 2위이기도 해요. 


쿠팡도 투자에 나섰어요

알리익스프레스의 모회사, 알리바바는 앞으로 3년간 한국 시장에 11억 달러(약 1조 4천억 원)를 투자할 계획이에요. 물류센터, 한국 판매자 지원, 고객서비스센터 개설 등이 목적이에요. 한편, 쿠팡도 도전적인 목표를 내놨어요. 2027년까지 국내 도서산간 지역에도 로켓배송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어요. 


위기이자, 기회로 보기도 해요

네이버는 알리, 테무의 확장세를 위기이자 기회로 볼 수 있다는 입장이에요. 앞으로 해외 파트너들과 협업할 수 있는 가능성이 늘어나면 네이버쇼핑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거예요. 중국 이커머스 업체들이 국내 포털에서의 디지털 광고에 투자하면서, 광고 사업이 혜택을 볼 거라는 기대감도 있어요.

어피티의 코멘트
  • JYP: 한국 시장에 진출한지 채 1년도 되지 않은 테무의 성장세가 엄청나요. 올해 1월 1일부터 3월 17일까지 이용자 수는 237만 명에서 370만 명으로 56% 증가했습니다. 알리보다 훨씬 늦게 아시아 시장에 진출했지만, 이용자 수를 빠르게 따라잡는 중이에요.

공유하기

관련 글

a black and red square button with the letter c on it
한국 시작 톡톡 두드리는 틱톡 이커머스
숏폼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소셜미디어 ‘틱톡’이 우리나라에서 세일즈·마케팅 인력을 활발하게 채용하고 있어요. 현재 공고된 채용 인원은...
silver imac and apple keyboard
어도비의 영상 AI는 뭐가 다를까?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소프트웨어로 유명한 ‘어도비(Adobe)’가 영상 데이터 확보에 나섰어요. 영상 분야에서 생성형 AI 기능을...
maxresdefault
우리가 새로운 메이저가 될 상인가요?
버추얼 아이돌은 가상·증강현실(VR·AR) 기술로 만들어진 아이돌을 뜻해요. 최근 한 음악방송에서 1위를 차지한 ‘플레이브’가 대표적인...
red and yellow heart shaped decors
마이구미, 제2의 전성기 맞다?
지난해 오리온의 젤리 브랜드 ‘마이구미’의 연 매출액이 1,300억 원을 넘겼어요. 1년 만에 56% 증가한 건데요, 특히 중국과...

똑똑한 돈 친구, 머니레터

매일 출근길 5분, 떠먹여주는 경제 소식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든든한 커리어 코치, 커리어레터

취업부터 이직까지, 매주 토요일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실패 없는 소비, 잘쓸레터

잘쓰는 것도 재테크, 매주 수요일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