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피티 구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쉽고 친절하게 경제뉴스를 전달하는 어피티처럼 쉽고 빠른 부동산 콘텐츠를 전하는 ‘뉴글’입니다. 앞으로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부동산 콘텐츠를 전해드릴게요. 편하게 읽다 보면 어느새 부동산 지식이 쑥쑥 차오르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부동산 단골 질문 중 하나가 아파트 살 때 브랜드가 중요하냐는 거예요. 그렇다면 질문을 한번 바꿔볼게요. 여러분은 평소 물건을 살 때 브랜드를 보시나요? 운동화 한 켤레를 살 때도 우리는 브랜드를 보기 마련입니다. 비싸고 중요한 물건일수록 브랜드의 중요도는 점점 올라가죠. 아파트도 마찬가지입니다.
70~80년대, 급격한 경제성장과 도시화로 많은 사람들이 서울로 모여들었어요. 인구가 폭증하며 대규모 주거단지의 필요성이 높아졌고, 아파트가 대거 건설되기 시작한 시기죠. 다양한 상업지역과 편의시설이 공존하는 아파트의 인기는 하늘을 찌를 듯 높아졌는데요. 84년, 가수 윤수일의 노래 ‘아파트’가 KBS가요톱10에서 5주 연속 1위를 기록한 것에서도 당시 사회상을 엿볼 수 있어요.
이후 2000년대부터 아파트 ‘브랜드화’가 본격화했어요. 시간이 흘러 현재는 중소 규모의 건설사에서도 저마다의 아파트 브랜드를 보유하며 브랜드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 큰 비용과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아파트 브랜드가 점차 중요해지는 이유는 다양해요.
우선 우리나라는 아파트를 건설하기 시작할 즈음 계약자를 모으는 ‘선 분양’이 일반적이에요. 아직 지어지지 않은 아파트를 빨리 판매하려면 더 매력적으로 어필해야겠죠? 이때 아파트의 브랜드가 유명하다면 더 많은 소비자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어요.
유명한 아파트 브랜드는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고, 유명 건설사의 풍부한 자본금은 안도감뿐 아니라 실제 안정성을 어느 정도 담보하죠. 여기에 혹시 하자 발생 시 더 책임 있는 대처를 기대할 수 있어요.
그럼, 입주가 완료된 아파트에서 브랜드는 어떻게 작용할까요? 기본적으로 대기업의 유명 건설사 아파트들은 최신의 주거 트랜드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차별화되는 시설과 기능을 다양하게 적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고급 마감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더욱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내·외관을 가지기도 하죠. 즉 실제 사용 가치에 있어 그 만족도가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죠. 입주민이 느끼는 자부심이나 주변의 시선도 배제할 수 없겠고요.
한편, 최근 들어 아파트 브랜드가 강조되는 큰 이유는 직접적으로 아파트 시세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에요! 사실 완전히 같은 컨디션의 아파트가 브랜드만 달리하여 존재할 수는 없기 때문에 브랜드별 아파트 시세 차이를 정확히 수치화하기는 어려워요.
하지만 최근 부동산114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9명이 ‘아파트 브랜드 가치가 집값 상승에 영향 있다’고 답했으며 이 중 ‘매우 영향을 미친다’라고 답한 비율도 42.8%에 달했답니다.
실제 비슷한 입지, 규모, 준공년도를 갖춘 아파트 간 유의미한 가격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각 단지의 브랜드 차이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어요. 또 다른 예로 일명 간판 갈이를 들 수 있어요. 오래된 구축 아파트의 이름을 입주민 협의를 통해 바꾸는 거죠.
수십 년 전 대우건설에서 건설했던 ‘OO 대우아파트’를 외관 도색 후 ‘OO 푸르지오’로 바꾸는 식이에요. ‘브랜드가 아파트 시세와 연관이 있다’라고 생각하면 충분히 이해되는 부분이죠?
건설사에서는 자사의 기존 브랜드보다 윗급인 프리미엄 브랜드를 런칭·운영하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래미안은 ‘래미안 퍼스티지’, 힐스테이트는 ‘디에이치(THE H)’, 자이는 ‘자이엘라’, e편한세상은 ‘아크로 (ACRO), 롯데캐슬은 ‘르엘’, 푸르지오는 ‘푸르지오 써밋’ 등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가지고 있어요. 프리미엄 브랜드 아파트는 기존 브랜드보다 더 고급스럽고 화려하게 시공됩니다. 물론 가격도 훨씬 비싸지고요.
프리미엄 아파트 브랜드는 ‘명품’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희소성에도 신경을 쓰는데요. 가령 서울 강남권 위주의 유명 지역, 그리고 한강 조망 등이 가능한 특정 입지에서만 프리미엄 브랜드를 공급하는 방식이에요. 이렇게 보니 정말 해외 유명 명품 브랜드와 비슷한 마케팅 방식이죠?
이렇듯 아파트 브랜드에는 생각보다 많은 의미가 포함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아파트 브랜드 그게 무슨 의미가 있나, 속은 똑같은데 외관만 갈아 끼우는 일도 흔한걸, 하고 회의적으로 바라보기보다 실제로 시장에서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현실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어요. 내 집 마련이나 이사를 준비할 때 꼭 기억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