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신용카드 혜택이 점점 줄어드는 이유

글, 정인

Photo by Mark OFlynn on Unsplash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신용카드 사용실적에 따른 총 혜택이 연회비를 넘지 못하게 되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2018년부터 금융당국이 카드사의 고비용 영업구조를 규제하면서,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고객에게 제공되던 혜택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원래는 신용카드를 새로 발급받은 고객에게 연회비를 면제해주거나 꽤 쏠쏠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혜택이 많았습니다. 이런 마케팅은 신규 고객을 끌어오는 데 효과적이지만, 카드사 입장에서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영업구조이기도 합니다.  

금융당국이 규제를 내리기 전까지 카드사의 마케팅 영업비용은 매년 10%씩 증가하던 추세였습니다. 지속할 수 있는 마케팅 방식도 아니고 카드 업계에 출혈경쟁만 일으킨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죠. 결국 2018년부터 금융당국은 차례로 규제를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 2018년: 카드사에 일회성 마케팅을 줄이라고 권고
  • 2019년: ‘카드산업 경쟁력 제고 및 고비용 영업구조 개선방안’ 발표
  • 2020년: ‘수익성 분석체계 가이드라인’을 통해 규제 내용 구체화

카드업계가 건전하게 시장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내린 조치였지만, 카드사는 불만이 큽니다. 새로 등장한 핀테크 기업은 마케팅에 제한이 크지 않아 형평성 문제가 있거든요. 게다가 카드와 비슷하게 결제까지 지원하는 핀테크 서비스도 나타나다 보니, 카드사 입장에서는 고객을 빼앗긴다는 원망이 큰 상황이에요.  

독자님이 알아야 할 것

✔️ 카드사가 돈을 버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예요. 하나는 고객이 카드 결제를 할 때 가맹점이 내는 가맹점 수수료, 다른 하나는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같은 카드사의 대출 서비스에서 얻는 이자수익이죠. 최근 들어 수수료 수익이 줄어들면서 카드사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 기사에 자세한 내용이 나와 있어요.

✔️ 카드 이용자(소비자) 입장에서는 신용카드 혜택이 줄어든 것이 아쉽지만, 한편으로는 신용카드라는 금융상품을 좀 더 냉정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해요. 연회비 이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건, ‘혜택을 받기 위해 신용카드를 사용한다’라는 소비 조장 마케팅과 정면으로 부딪치거든요.

✔️ 몇 가지 팁을 드릴게요. {월평균 혜택 금액-(연회비/12)}를 월평균 사용금액으로 나누어 5% 이상이면 혜택을 잘 이용하고 있는 거라고 해요. 카드 결제일을 14일 전후로 해두면 전월 1일~말일까지 결제금액이 이날 이체되기 때문에 월별로 가계부를 정리하기에 편리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공유하기

    관련 글

    hakan-nural-Zrw7A4KapcY-unsplash
    6월 미국 물가 뉴스에 빅테크 주가가 급락했어요
    지난 11일,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 0.1% 하락한 3.0%예요. 4년 만에 전년 동월...
    jon-tyson-FgewqOVtwbY-unsplash
    트럼프 재집권 가능성에 미국 채권시장이 긴장했어요
    최근 일주일간 미국 채권에 투자하는 ETF 수익률이 하락세를 보였어요. 미국 국채 중에서도 30년 만기 장기채 금리가 급등했기 때문이에요....
    jun-rong-loo-GHXNJWmNAeI-unsplash
    바닥 뚫는 엔? 원도 안심할 처지는 아니에요
    지난 28일, 엔화가 1달러에 161엔을 넘어서며 38년 만에 최고 엔-달러 환율을 기록했어요. 그만큼 달러가 비싸고 엔화가치는 저렴해졌다는...
    eric-prouzet-TZB-1vfImhY-unsplash
    중국 돈이 이기면 1,380원↓ 유럽 돈이 이기면 1,380원↑
    최근 원-달러 환율은 1,375원과 1,385원 사이 박스권을 맴돌고 있어요. 팬데믹이 종료된 2022년까지 원-달러 환율은 1달러에...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