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은 편하고, 손님에겐 불편한 무인가게!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근 어디를 가나 무인 편의점, 무인 카페, 무인 세탁소 등 사람 없이 운영되는 ‘무인가게’를 쉽게 발견할 수 있어요.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물가 상승과 인건비 부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무인매장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가게를 지키는 점원이 없다는 점을 악용한 도난 사건이 늘고 있다고 하죠.
가게를 이용하는 손님들은 불편함을 느낄 때가 많아요. 결제 오류가 생기거나 기계가 고장 나도 대응이 늦어서 점주와 손님 간의 갈등이 빚어지기도 하죠. 무인가게가 우리 일상에 빠르게 자리 잡고 있는 현시점에서 MZ세대들은 이런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을까요? 무인가게를 이용하면서 느꼈던 점과 앞으로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솔직한 이야기를 들어봤어요.
생생 MZ톡 참여자
- 선바위(32세, 프리랜서)
- 깸깸(28세, 회사원)
- 므잉(30세, 회사원)
- 앨리스(28세, 회사원)
- 설레임(24세, 회사원)
- 카드값줘체리(35세, 회사원)
무인가게(편의점, 카페 등)를 이용할 때 불편하거나 당황했던 경험이 있나요?
- 카드값줘체리(35세, 회사원) “무인가게 덕분에 더 편하게 물건을 사고 있어요.”
아이스크림 전문점을 종종 이용하는데 판매 제품도 다양하고, 24시간 운영해서 아무 때나 찾아갈 수 있거든요. 다만, 무인으로 운영한다는 건 인건비를 아껴서 수익을 극대화한다는 거잖아요. 그런데 상품 판매 가격은 다른 마트와 별 차이가 없더라고요. 소비자는 불편함을 감수하는데 혜택을 받는 건 크게 없으니 괜히 손해라는 생각이 들어요. 판매 가격이 좀 저렴했으면 좋겠어요.
- 선바위(32세, 프리랜서): “무인 편의점에서 기프티콘과 통신사 할인 적용이 잘 안돼서 결제에 시간이 오래 걸렸어요.”
직원이 없으니 물어볼 곳도 없고 결국 인터넷에 검색해서 해결했죠. 또, 아이스크림 무인가게에 갔더니 도난 관련 경고가 너무 많이 붙어 있어서 저까지 도둑 취급하는 것 같아 기분이 좋지 않더라고요.
- 깸깸(28세, 회사원): “무인 라면 가게나 카페에 갔을 때 매장 정리가 잘 안 되고 냄새나고 지저분했던 적이 있어서, 다시 방문하기 싫더라고요.”
무인 편의점에서는 입장하기 위해서 카드 인식을 해야 했는데 오류가 계속 발생해 들어가기 전부터 짜증이 났죠. 환불할 일이 생기더라도 그 과정도 복잡하고 귀찮을 것 같아서 그냥 포기할 것 같아요.
- 므잉(30세, 회사원): “아이스크림 전문점에 갔었는데, 아이스크림이 녹았다가 얼어서 모양이 변질됐더라고요.”
환불하고 싶었는데 주인과 연락할 방법이 없어서 그냥 버렸던 경험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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