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 전문 식자재마트에 MZ 세대의 입장이라?

글, JYP

농산물 가격이 크게 올랐어요

요새 마트에서 채소와 과일류 가격을 보고 깜짝 놀라는 분들이 많아요. 장마, 폭염 등 이상기후의 영향으로 농산물 가격이 크게 올랐기 때문이죠.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소비자물가조사에 따르면, 농축산물 물가는 작년 7월에 비해 9.0% 올랐고, 신선식품 물가는 7.7% 올랐어요. 그중에서도 신선과실류의 상승률은 무려 21.3%에 달해요. 가을에 태풍이 찾아올 가능성도 남아 있어서 채소류, 과일류 가격은 더 오를 수 있어요.


당장 식비 부담도 큰 상황이에요

농산물 가격 급등으로 추석 물가가 걱정되지만, 이미 많은 가정에서 식비 지출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상태예요. 올해 1분기 3인 이상 가구의 가계지출(573만8,177원) 중 식료품·비주류 음료 구입비와 외식 식대는 평균 112만7,834원으로 작년 1분기에 비해 5.5% 늘었어요. 이렇게 식비 부담이 커지자, 식재료를 저렴할 때 대용량으로 사서 ‘쟁여놓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식자재마트로 발길을 옮겨요

특히 자영업자들이 주요 고객이었던 도매 전문 식자재마트에 2030 직장인, 자취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고 해요. 대용량 식재료를 저렴하게 살 수 있어서 ‘쟁여두기’에 딱이거든요. 그 덕에 경기가 나빠진 요즘도 주요 식자재마트의 매출은 성장세예요. 전국 식자재마트 점포 수는 2014년부터 2019년 사이에만 74% 늘었습니다. 대표 브랜드인 세계로마트의 지난해 매출은 1253억 원, 장보고식자재마트는 4528억 원을 기록했어요. 그렇다 보니 대기업에서도 식자재마트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지난 6월 사조그룹은 식자재마트 ‘식자재왕 도매마트’를 운영하는 푸디스트를 인수했어요.

JYP 한줄평
  • 유통업계에서 식자재마트를 견제하는 분위기도 느껴져요. 식자재마트에는 그 규모와 영향력에 비해 규제가 너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3000㎡ 이상 규모)는 전통시장 반경 1km 이내에 출점할 수 없지만, 식자재마트에는 출점 제한 규제가 적용되지 않아요. 의무휴일제도 없어, 365일 문을 열 수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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