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선물 말고, 진짜 선물!

글, JYP


선물하기 시장이 빠르게 크고 있어요

2016년 기준 8천억 원대에 달했던 ‘선물하기’ 시장이 2022년에는 5조 원으로 커졌습니다. ‘선물하기’는 온라인 쇼핑의 옵션 중 하나였는데요,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확실하게 자리 잡았어요. 오프라인으로 선물을 주고받기 어렵던 때, 개인적으로나, 비즈니스적으로나 누구나 한 번쯤은 사용해 보게 된 거죠.


카카오가 압도적인 1위예요

국내 선물하기 시장을 연 곳은 SK텔레콤, 확실하게 선점한 곳은 카카오톡이에요. 2010년에 선보인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메신저인 카카오톡과 결이 잘 맞았습니다. 현재 온라인 선물하기 시장에서 카카오의 점유율은 84.5%에 달해요. 초기에는 기프티콘과 같은 저관여 상품 중심이었지만, 지금은 명품이나 가전 등 고관여 제품까지 취급하고 있어요.


B2B도 중요한 시장이에요

선물하기 시장의 핵심 고객에는 기업도 있습니다. 기업은 거래처나 직원에게 선물을 보내거나, 고객에게 이벤트와 사은품을 보내야 할 때가 많아요. 보통 수량이 많고 비용 정산도 필요하죠. B2B 모바일 쿠폰 분야로 한정하면, 1위 서비스는 KT알파의 ‘기프티쇼 비즈’입니다. 카카오도 2021년 1월, 기업 전용 서비스를 내놨어요.

어피티의 코멘트

공유하기

관련 글

20240910000002_0700
아이폰16 공개! 그런데…
현지 시각 9일, 애플이 신제품 라인업을 공개했어요. 애플의 첫 인공지능(AI) 탑재 아이폰, 3년 만에 나온 에어팟 차세대 제품...
K-Beauty
중소기업이 더 잘 나가는 업계도 있어요
우리나라는 전 세계 5대 화장품 수출국이에요. 그런데 올해 상반기 화장품 수출액 33억 달러 중 70%는 중소기업 제품이 일으킨 매출이었어요....
ej-yao-D46mXLsQRJw-unsplash
악재 겹겹이 쌓인 건설업 이유는 3고 3저 3부?
주택사업 경기가 어려워지며 건설업계 분위기가 심상치 않게 흘러가고 있어요.
rogan-yeoh-9DKea-629zg-unsplash
패션업계를 여는 새로운 비밀번호 S2B2C
중국의 패션플랫폼인 쉬인(SHEIN)의 행보가 최근 글로벌 패션유통업계 트렌드의 중심에 서고 있어요. 쉬인의 공격적인 시장 공략은...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