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글, 정인
올해 1월부터 국민연금은 코스피200에서 개별종목 50개를 추가로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종목을 추가했는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순매수 비중이나 개별 회사에서 국민연금 지분율이 얼마나 늘어났는지 등을 통해 추정해볼 수 있어요.
국민연금이 새로 투자했다고 추정되는 종목의 공통점은 LCC(저비용항공사)·편의점·임플란트·간편식입니다. (🗝️) 무역협회는 중국 리오프닝에 따라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이 0.16%p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했어요.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제한 지난해 패션 수요가 크게 늘었고, 원래 경기 영향을 적게 받는 헬스케어와 식음료도 매력적이라는 분석이에요.
이번에 국민연금이 지분율을 높인 종목들은 향후 성장성이 기대되는 주식이에요. 국민연금은 세계 3위 규모의 연기금이자 우리나라 주식시장 시가총액 6%에 투자하는 커다란 자본입니다. 그래서 국민연금이 어떤 종목을 담고, 어떤 종목을 파는지에 따라 주가가 영향을 받아요.
정인: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있는 이슈의 경우 뉴스에 따라 시각이 크게 다를 수 있어요. 국민연금도 마찬가지예요. 복잡한 통계 수치가 등장해 기사마다 해석이 달라지기도 해요. 국민연금 고갈 등에 대해 KBS에서 팩트체크한 기사를 하나 소개할게요.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